최근 몇 년 동안 유럽 규제 당국은 빅테크 기업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있음.
유럽연합의 디지털 시장법(DMA)은 202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빅테크의 지배력을 억제하고 소규모 기업에 대한 공정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음. EU 경쟁 감시 기관은 메타가 DMA의 새로운 광고 모델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7월에 고발함.
또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애플에 대한 세 건과 구글에 대한 한 건의 잠재적 위반 조사를 시작함. 2023년 9월, EU는 기술 대기업이 운영하는 22개의 '게이트키퍼' 서비스를 지정하고, 6개월 이내에 준수를 요구함. 메타와 틱톡의 항소는 엇갈린 결과를 보임.
EU의 디지털 서비스법(DSA)은 지난해부터 시행되었으며, 기술 기업은 불법 및 유해 콘텐츠를 더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함.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EU 아동 안전 위반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으며, 막대한 벌금에 직면할 위험이 있음.
반독점 조치로 애플은 EU 조사가 진행된 후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경쟁사에 개방하기로 합의했으며, 브뤼셀은 3월에 앱 스토어 제한으로 애플에 18억 4천만 유로의 벌금을 부과함. EU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팀즈 앱을 불법으로 묶어 판매한 혐의로 고발하고 있으며, 보안 소프트웨어 관행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임.
개별 유럽 국가들도 조치를 취하고 있음. 영국의 반독점 규제 기관은 구글이 시장 지배력을 남용했다고 판단했으며, 이탈리아는 메타에 대해 불공정 관행으로 벌금을 부과했음. 프랑스는 구글의 지적 재산권 위반으로 벌금을 부과했으며, 스페인은 애플의 앱 스토어에 대한 반경쟁적 행동을 조사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