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규제 당국이 기술 대기업 구글이 디지털 광고 부문에서의 지배력을 이용해 영국 내 경쟁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함.
경쟁시장청(CMA)은 금요일 구글의 관행이 영국의 24억 달러 규모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온라인 출판사와 광고주에게 피해를 준다고 발표함.
CMA의 비난은 2년간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것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글은 자사의 광고 기술 교환인 AdX를 선호하도록 서비스를 왜곡하고 있으며, 이는 수십억 달러의 벌금이나 특정 관행 중단 명령으로 이어질 수 있음. 그러나 구글은 이러한 주장에 반박함.
구글이 규제 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님. 유럽연합에서도 광고 사업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미국 법무부의 소송도 받고 있음. CMA는 구글이 2015년 이후 지속해온 반경쟁적 행위를 중단하도록 조치를 고려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