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AP)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 플랫폼스가 연구자, 감시 단체 및 언론인들이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모니터링하는 데 널리 사용했던 도구인 크라우드탱글을 종료함.
수요일에 메타가 발표한 종료 소식은 연구자들과 비영리 단체들에 의해 반발을 샀음. 5월에는 민주주의 및 기술 센터, 애틀랜틱 카운슬의 디지털 포렌식 연구소, 휴먼 라이츠 워치, NYU의 소셜 미디어 및 정치 센터를 포함한 수십 개 단체가 메타에 이 도구를 최소한 1월까지 운영해 달라는 편지를 보냈음. 이는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
“이 결정은 필수적인 선거 전후 감독 메커니즘을 위태롭게 하고, 이 중요한 시기에 메타의 투명성 노력을 약화시킴. 사회적 신뢰와 디지털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위태로운 상황에서 더욱 그렇다”고 편지에서 언급함.
크라우드탱글은 “연구자들이 플랫폼에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하고 유해한 콘텐츠와 위협을 식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였음”이라고 덧붙임.
3월에는 비영리 단체인 모질라 재단이 메타에 이 도구를 1월까지 계속 운영해 달라는 유사한 편지를 보냈음. 그 편지에도 수십 개 단체와 개별 학술 연구자들이 서명했음.
“수년간 크라우드탱글은 실시간 플랫폼 투명성에 대한 업계의 모범 사례를 나타내었음. 이는 페이스북에서 허위 정보, 증오 발언, 유권자 억압이 어떻게 퍼지는지를 이해하는 데 생명선이 되었음. 이는 시민 담론과 민주주의를 약화시킴”이라고 모질라의 편지에서 언급함.
메타는 크라우드탱글의 대안으로 메타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출시했지만, 이 도구에 대한 접근은 학술 연구자와 비영리 단체로 제한되어 대부분의 언론사들은 제외됨. 비평가들은 또한 이 도구가 크라우드탱글만큼 유용하지 않다고 불만을 제기함.
메타의 글로벌 정책 담당 사장인 닉 클레그는 지난주 블로그 게시물에서 회사가 “수백 명의 연구자들로부터 메타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 연구자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함.
메타는 수요일에 크라우드탱글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제공하지 않으며, 새로운 도구들이 더 포괄적이라고 주장함.
메타는 2016년에 크라우드탱글을 인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