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미지 및 비디오 생성기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종종 이상하고 때로는 소름 끼치는 사진이 출력됨.
어떤 면에서 이것은 생성적 AI의 기능이지 결함이 아님. 예술가들은 이 미학을 활용해 새로운 이야기 예술 형식을 창조하고 있음.
Midjourney와 같은 도구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Runway와 Sora로 비디오를 제작하며, Luma AI로 3D 객체를 만드는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거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음. 이 도구들은 주요 스튜디오 예산이나 사운드스테이지에 접근할 수 없는 영화 제작자들이 월 구독료로 상상력이 넘치는 단편 영화를 만들 수 있게 해줌.
나는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미디어 및 스토리텔링 AI 스튜디오의 공동 감독으로서 이러한 새로운 작품들을 연구해왔음.
전 세계 예술가들의 점점 더 매력적인 출력을 조사하면서, 나는 큐레이터인 Jonathan Wells와 Meg Grey Wells와 협력해 2024년 11월에 AI 영화 제작 실험을 선보이는 4일간의 Flux Festival을 제작함.
이 작업은 스타일의 다양성에서 혼란스러울 정도로 에클레틱하지만, 나는 이것이 현대 세계에 대한 통찰의 흔적을 제공한다고 주장함. 문학 및 영화 연구에서 학자들은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이야기하는 방식도 변화한다고 믿음.
이러한 문화적 연결을 염두에 두고, 나는 영화에서 다섯 가지 시각적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고 봄.
1. 변형되고 흐릿한 이미지
프랑스 예술가 Karoline Georges는 "NanoFictions" 시리즈에서 변형의 초상화를 창조함. 단편 "The Beast"에서, 한 건장한 남자가 두 다리로 서 있는 인간에서 구부정한 뼈대의 고양이로 변하고, 다시 으르렁거리는 늑대로 변함.
이 은유 - 인간은 괴물임 - 은 분명함. 하지만 더 매력적인 것은 변형의 스릴 넘치는 유동성임. 여러 디지털 자아를 넘나드는 현대적 감성을 말해주는 인물의 매끄러운 진화를 보는 데서 오는 짜릿한 쾌감이 있음.
이 변형의 감각은 흐릿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데서도 계속됨. 일부 예술가의 손에서 흐릿한 이미지는 성가신 문제가 아닌 미학적 특징이 됨.
Theo Lindquist의 "Electronic Dance Experiment #3"는 예를 들어, 파스텔 색조의 흐릿한 색상에서 빠르게 노출된 누드 몸체의 플래시를 보여주는 일련의 샷으로 시작함. 점차 이 이상한 유동성의 육체가 춤임이 드러남. 하지만 흐림 속의 추상성은 고유한 쾌감을 제공함; 이미지는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느낄 수 있음.
2. 초현실적
수천 개의 TikTok 비디오는 AI 이미지가 얼마나 오글거릴 수 있는지를 보여주지만, 예술가들은 그 이상함을 활용해 변형된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음. 싱가포르 예술가 Niceaunties는 동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문화의 "이모" 개념을 변주하는 비디오를 제작함.
최근 비디오에서 이모들은 불가능한 머리탑을 유지하기 위해 강력한 헤어스프레이 구름을 뿌리며 점점 더 우스꽝스러운 장면을 연출함. 이 비디오는 장난스럽고 감동적이면서도 성별과 나이에 대한 가정에 대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음.
어두운 면에서는, "Forest Never Sleeps"라는 음악 비디오에서 Doopiidoo라는 예술가는 하이브리드 문어 여성, 기타를 치는 쥐, 수탉 돼지, 나무를 자르는 타조 남성을 선보임. 시각적 혼란은 동반하는 데스 메탈 음악과 잘 어울림, 초현실주의가 강력한 형태로 돌아옴.
3. 어두운 이야기
AI로 생성된 이미지의 종종 섬뜩한 분위기는 현대의 병폐를 기록하는 데 잘 어울림, 여러 영화 제작자들이 예상치 못한 효과로 이를 사용함.
"La Fenêtre"에서 AI 에이전시 SpecialGuestX의 Lucas Ortiz Estefanell은 사람과 장소의 다양한 이미지 시퀀스를 사색적인 내레이션과 결합해 현실, 프라이버시, 인공적으로 생성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아이디어를 탐구함. 동시에 그는 이러한 합성 세계를 창조하려는 강한 욕망에 대해 궁금해함. "이 비디오를 처음 봤을 때, 이미지의 의미는 더 이상 이해되지 않았음"이라고 내레이터는 회상함.
"Closer"라는 음악 비디오에서 Iceboy Violet와 Nueen의 노래를 바탕으로 한 영화 제작자 Mau Morgó는 Gen Z의 세상에 지친 피로감을 포착함. 젊은 캐릭터들이 종종 비디오 화면의 녹색 빛 아래에서 잠들고 있는 모습이 그려짐. 소셜 미디어와 이제 AI 시대에 성장한 세대의 스냅샷은 조용히 가슴 아프게 느껴짐.
4. 향수
때때로 영화 제작자들은 AI를 사용해 과거를 포착함.
로마의 영화 제작자 Andrea Ciulu는 AI를 사용해 1980년대 동부 해안 힙합 문화를 재구성한 "On These Streets"를 제작함. 이 비디오는 아이들이 골목을 뛰어다니며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모습을 통해 도시의 광대함과 에너지를 묘사함.
Ciulu는 어린 시절 이탈리아에서 멀리서 경험한 뉴욕의 도시 환경을 포착하고 싶었다고 말함. 이 비디오는 신화적인 시간과 장소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환각적인 기억을 창조함.
마찬가지로 David Slade의 "Shadow Rabbit"은 1950년대의 흑백 이미지를 차용해 작은 아이들이 손 위에서 기어다니는 미니어처 동물들을 발견하는 모습을 보여줌. 몇 초 만에 Slade는 아이들의 매혹적인 상상력을 묘사하고 이를 생성된 이미지와 연결지어 AI의 환상적인 세계 창조 능력을 강조함.
5. 새로운 시대, 새로운 공간
Washed Out의 "The Hardest Part"를 위한 비디오에서 영화 제작자 Paul Trillo는 무한한 줌을 만들어 캐릭터들이 학교 버스의 끝없는 통로를 따라가고, 고등학교 카페테리아를 지나 밤의 고속도로로 나가는 모습을 따라감. 이 비디오는 젊고 사랑에 빠진 누군가가 세상을 헤매는 동안 시간의 줌과 공간의 붕괴를 완벽하게 포착함.
자유롭게 움직이는 카메라는 몬트리올의 듀오 Vallée Duhamel의 작업에서도 특징적이며, 그들의 음악 비디오 "The Pulse Within"은 중력을 벗어난 캐릭터들을 회전시키고 돌림.
두 음악 비디오 모두에서 관객은 전통적인 시간과 공간의 법칙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화려하고 뒤죽박죽인 소용돌이 속에서 시간과 공간을 경험함.
현재 알고리즘이 일상 생활을 점점 더 형성하는 세상에서 많은 예술 작품들이 우리가 계산 시스템과 얼마나 얽혀 있는지를 반영하기 시작하고 있음.
기계가 우리가 인간처럼 보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만큼이나, 우리가 스스로를 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