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o, AI 음악 생성기가 대중에게 화려하게 출시된 지 8개월 만에, 강력한 곡 생성기 v4를 출시했다.
Suno v4는 원래 버전보다 한 단계 발전된 것으로, 음질이 크게 개선되었고 몇 가지 멋진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번 주에 음악 제작자의 모자를 쓰고 실제로 사용해 보았고, 열정적인 마케팅 문구가 현실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이번 출시에서 여러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제품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솔직히 말해 Suno는 다소 열악한 오디오 품질과 약한 가사로 평판이 좋지 않았다.
좋은 소식은 Suno v4.0이 이전 버전보다 확실히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악기와 보컬의 음질이 이제 AI 음악 왕좌의 주요 경쟁자인 Udio와 동등하게 좋아졌고, 새로운 ReMi(‘레 미’로 발음되는) 가사 생성기는 여러 면에서 작은 보물이다.
가사 생성의 개선
회사는 ReMi를 더 세련된 가사 생성기로 홍보하고 있으며, 내 테스트에서 과거 Udio와 Suno가 생성한 진부한 AI 생성물과는 확실히 신선한 변화가 있었다. 혼합물에 네온, 속삭임 또는 에코가 전혀 없다. 큰 안도의 한숨이 나왔다.
가사에서 진부함이 사라진 것 외에도, 트랙에서 사용되는 언어가 더 자연스러워졌다. AI 음악 플랫폼은 지금까지 평범하고 cheesy한 단어 구조로 고통받아 왔고, 때로는 거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 새로운 가사 생성기는 더 강렬하고 덜 뻔한 가사 구성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는 최종 제품에 큰 차이를 만든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때때로 공격적인 영역으로 벗어날 수 있으므로 어린 사용자에게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나는 짧은 다섯 단어의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가사 생성기가 작업을 수행하도록 두는 것이 매우 쉬웠고, 플랫폼이 놀라울 정도로 괜찮은 것을 생성하는 동안 앉아서 지켜보았다.
안타깝게도 Suno는 여전히 곡을 끝내는 방법에 약간의 문제가 있으며, 내가 생성한 여러 테스트 트랙은 이유 없이 중간 구절에서 갑자기 멈추는 경우가 많아 매우 짜증났다.
편집 문제
나는 또한 곡 편집에서 여전히 남아 있는 어색함에 대해 조금 지적해야 한다. Udio는 풍부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Suno는 기본적인 것조차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곡을 연장하면 원래 트랙의 끝에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성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최종 곡을 컴파일하기 위해 Audacity와 같은 외부 편집기를 사용해야 함을 의미하며, 아쉽다. 자르기 및 교체 섹션 편집도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며, Udio의 동등한 기능보다 확실히 더 복잡하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에서 곡 커버 기능은 정말 좋다. 내가 버전 3에서 생성한 오래된 트랙을 업데이트하는 테스트에서, 보컬과 악기 연주가 새로운 커버 생성으로 크게 개선되었다. 나는 리마스터링 기능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었다. 리마스터링은 내가 볼 수 있는 한 음질의 큰 향상을 제공하지 않았다.
개선된 페르소나
내가 가장 재미있게 사용한 기능은 페르소나였다. 저장된 장르와 분위기를 선택한 다음 간단한 프롬프트로 흥미로운 가사를 트리거하는 것은 곡 제작 측면에서 가능한 한 수월한 작업이다.
특히 Suno는 일반적으로 단일 프롬프트에서 전체 또는 거의 전체 3분 곡을 생성한다는 점을 기억할 때 더욱 그렇다.
그리고 비록 트랙 간의 음질이 100% 일관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단일 아티스트의 음악처럼 들리도록 음악을 제작할 수 있을 만큼 가깝다. 눈을 감고 약간 찡그리면 된다.
중독성 있는 산만함
결국 나는 한 곡을 한 번에 프롬프트로 생성하는 데 빠져들어 몇 시간 동안 작업했고, 사실상 단일 페르소나에서 10곡의 앨범을 단 5시간 만에 제작했다.
전체 품질이 어떤지 테스트하고 싶었기 때문에 생성 후 편집을 전혀 하지 않았다. 예상대로 몇 곡은 다소 불안정했지만, 내가 관리하는 과정에 거의 노력을 들이지 않았던 것을 고려할 때 결과는 놀라웠다.
이 기술은 너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정신이 아찔하다. 결론? 훌륭한 업그레이드다. 페르소나는 새로운 오디오 및 가사 품질과 함께 완전한 히트다. 나는 테스트에서 이전 어느 플랫폼에서도 해본 적이 없는 더 흥미롭고 매력적인 트랙을 생성했다.
이제 나는 이러한 도구들로 인해 진정으로 좋거나 훌륭한 음악이 대량으로 제작될 미래를 볼 수 있다. 특히 Udio의 다가오는 2.0 버전이 이 품질에 맞추거나 초과한다면 말이다.
우리는 아마추어 제작물로 넘쳐나는 세상을 준비하고 있을까? 누가 알겠는가.
이제 나를 좀 봐줘, 뜨거운 K-Pop, 애시드 재즈 조합이 내 뇌에서 프롬프트를 기다리고 있다. 나는 노래 작곡가로서는 형편없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행복한 사람이다. 그리고 그게 요점 아니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