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요점
법무부가 구글에게 검색 독점을 깨기 위해 크롬을 매각하라고 압박할 수 있음.
합의와 관련된 다른 해결책도 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 라이센스 요구사항이 포함될 수 있음.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다른 해결책이 제시될 가능성도 있음.
놀랍지 않게도 구글은 2024년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에서 거의 90%를 차지하고 있음. 그리고 수년 동안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애플과 삼성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으며 자사 기기에서 기본 검색 엔진으로 남아있기 위해 노력해왔음.
구글의 이러한 지배력이 사소하게 보일 수 있지만, 지난 8월 연방 법원은 구글이 검색 엔진 시장에서 불법적이고 반경쟁적인 관행을 이용해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결했음. 당시 법무부는 이 상황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검색 회사를 분할하는 초기 고려가 있었음.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음
몇 달 전부터 예고된 바와 같이, 이제 구글 상황에 대한 더 명확한 정보가 나오고 있으며, 블룸버그는 법무부가 이제 "구글에게 크롬을 매각하라고 압박할 것"이라고 보도했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수요일에 공식 발표가 있을 수 있음.
블룸버그는 "반독점 관계자들과 사건에 참여한 주들이 수요일에 연방 판사 아밋 메타에게 데이터 라이센스 요구사항을 부과할 것을 권장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음. 아밋 메타 판사는 이 사건의 원래 판결을 내린 판사로, 만약 수용된다면 이 결정은 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연관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이것이 현실이 된다면, 구글은 결과를 제공할 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웹사이트는 자신의 콘텐츠와 구글이 이를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질 수 있음. 또한 구글의 AI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도 요청이 제출될 수 있으며,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다른 제품 간의 구분을 더 명확히 하라는 요청이 있을 수 있음.
이 시대에 데이터는 왕임. 구글이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양은 비할 데 없이 크며, 전 세계에서 거의 90%가 이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음. 이 정보는 브랜드의 광고 비즈니스에 매우 가치가 있으며, 같은 데이터를 사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더 잘 타겟팅할 수 있음.
이 데이터 세트는 빙과 같은 시장의 경쟁자들에 비해 큰 이점을 제공함. 구글은 이러한 조치가 소비자와 개발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언급했음. 물론, 이 변화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곳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글이 자신의 비즈니스와 이 변화가 그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고 있다는 점임.
앞서 언급했듯이,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며, 구글이 크롬을 매각할 필요성을 완화할 수 있는 다른 해결책이 제안될 수 있음. 물론, 이것이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는 일은 아니며, 최종 판결은 내년 중에 나올 것이고, 소식통에 따르면 최종 판결은 2025년 8월에 도착할 가능성이 높음. 하지만 구글이 검색 엔진을 매각해야 한다면, 누가 너무 큰 마찰 없이 이를 인수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