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는 복잡한 순간에 처해 있음.
첫 번째 수정헌법을 침해하려는 노력, 예전처럼 트래픽을 보내지 않는 주요 플랫폼, 끊임없이 변화하는 광고 비즈니스의 복잡성 등 여러 가지가 있음.
특히 AI의 부상과 인터넷의 모든 뉴스를 수집해 반쯤 진실인 정보로 추상화한 후, 챗봇에게 최신 뉴스를 물어보는 누구에게나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늘어나고 있음.
이런 상황 속에서 Particle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함. 이 플랫폼은 전 Twitter 제품 리더들이 만든 것으로, 사람들이 뉴스를 더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됨.
Particle의 계획은 AI를 사용해 두 가지 유용한 일을 하는 것임. 첫째, 많은 기사와 보도를 '스토리'라는 컬렉션으로 정리해, 읽고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와 관점을 많이 제공함. Particle의 스토리 중 일부는 100개 이상의 뉴스 기사와 관련된 게시물, 주제에 대한 중요한 인용구 섹션 등을 포함함.
둘째, Particle은 모든 기사를 요약해 각 스토리 페이지 상단에 제공함. 기본적으로 ChatGPT에서 기대할 수 있는 정보의 글머리 목록을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요약 스타일'을 통해 출력을 조정할 수 있음. 예를 들어, '반대 측'을 선택하면 트럼프의 새로운 내각 제안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을 요약해주고, '5살에게 설명하기'를 선택하면 가자 지구의 최신 상황을 가장 간단한 용어로 설명해줌.
Particle은 사용자가 처음 다운로드할 때, 헤드라인을 스와이프하며 피드에서 보고 싶은 것과 보고 싶지 않은 것을 신호함. 특정 출판물이나 기자를 팔로우할 수도 있고, 그들의 콘텐츠를 더 눈에 띄게 볼 수 있음. Particle은 각 기사와 출판물의 정치적 성향을 파악하려고 하며, 편향된 보도를 지적하고 균형을 찾으려 함.
Particle은 보기 좋고 정보가 풍부한 앱이며, 베타 테스터로서의 경험에 따르면 큰 이슈에 대한 빠른 개요를 얻는 데 유용함. 하지만 이와 유사한 아이디어로 시도했다가 실패한 많은 다른 회사들이 있었음. Circa와 같은 앱은 유용한 요약 및 집계를 통해 청중과 비즈니스를 구축하지 못했고, Discors는 구조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음. Snapchat과 Facebook도 한때 뉴스 집계 꿈을 꿨지만 이를 포기했음. 이런 앱이 성공할 수 있다는 증거는 많지 않음.
Particle은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음. CEO인 Sara Beykpour는 Twitter에서 10년 이상 일하며 인터넷에서 정보 공유의 복잡성을 잘 이해하고 있음. 공동 창립자인 Marcel Molina도 Twitter의 타임라인 및 기타 서비스에서 수년간 일했음. 그들은 AI의 출현이 이러한 것들을 더 잘하고 더 큰 규모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고 확신하고 있음. Particle은 AI 환각과 부정확성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고 주장하며, 일부는 인간 편집자의 감독을 포함함. Reuters, Time, Fortune 등과 콘텐츠를 공유하는 계약을 체결했음. 이러한 계약을 체결하고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 Particle의 지속 가능성에 핵심이 될 것임.
격렬한 선거 이후, 정보와 허위 정보가 모두 풍부하고 거의 구별할 수 없는 인터넷에서 Particle은 이를 뚫고 나갈 방법을 찾았다고 믿고 있으며,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그것이라고 희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