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불안정한 상태에 있음. 기술적 문제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부터 공격받고 있음. 잘못된 정보가 만연하고, 마케팅과 광고가 웹의 모든 측면을 덮고 있으며, 정치화된 자동화된 봇들이 소셜 미디어의 풍경을 돌아다니고 있음. 이 모든 것이 당신에게 잘 조정된 알고리즘 게시물을 통해 전달되며, 이는 엔도르핀을 유도하고 당신이 선택한 플랫폼에 머물게 하도록 설계됨. 지금 모든 것이 변하고 있으며, 반드시 좋은 방향은 아님.
많은 이들이 10년 또는 20년 전을 돌아보면 '월드 와이드 웹'이 그 황금기에는 급격히 달라 보였음. 소셜 미디어 플랫폼, 커뮤니티, 게임 환경, 지식과 접근성, 쇼핑 등 모든 것이 달랐고, 실제로 달랐음. 이는 단순한 회상에 그치지 않음. 그 시기에 등장한 기업들은 놀라운 혁신적 아이디어들이었음. Spotify, Netflix, Amazon, Facebook, Twitter, Uber 등은 모두 시장을 뒤흔든 인상적인 아이디어들이었음. 이들은 멋진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의 고객과 사용자를 끌어들였음.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같은 기능과 비용은 평균적인 사람에게는 주로 나빠졌음. 기업들이 더 큰 이익을 위해 중간 투자를 빼앗아갔기 때문임. 이는 일반적으로 그들이 상장된 이후에 발생하며, 주식, 투자자, 이사회가 더 큰 이익을 요구하게 됨.
안타깝게도 과학적 노력도 마찬가지임. 교육 도구와 정보 접근성도 무너지고 있음. 현재 존재하는 정보의 대부분은 TikTok 릴과 YouTube 쇼츠에 의해 흐려지고 희석됨. 누구나 전화기를 들고 60초 클립을 촬영할 수 있는 시대에, 평평한 지구론자, 피트니스 및 다이어트 인플루언서, 기후 변화 부정론자, 달 착륙 음모론자, 양쪽 스펙트럼의 정치적 '활동가', 클릭베이트에 휘둘리는 소위 저널리스트 등 다양한 잘못된 정보가 쏟아지고 있음.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아닌지 식별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 이는 구글이 검색 순위 알고리즘을 자주 변경하는 이유 중 하나임.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홍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우리는 이제 데마고그와 소셜 미디어 인물들이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음. 당신의 도달 범위와 콘텐츠의 조회 수가 당신이 진지하게 여겨지는지를 결정함. 사실과 진술이 진실로 받아들여지는지 여부도 마찬가지임. 우리는 COVID 동안, 미국 선거 동안, 우크라이나 전쟁 동안, 최근의 영국 폭동 동안 이를 보았음. 이는 멈추지 않고 있으며, 그 영향은 점점 더 나빠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