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가 인공지능을 활용해 운전 스트레스를 줄이려 하고 있음. 이 기술은 일상적인 루틴을 학습하고, 필요를 예측하며, 정기적인 무선 업데이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됨.
일본 자동차 제조사는 최근 도치기 연구개발 시설에서 새로운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시연하며 0 시리즈(제로 시리즈)라는 새로운 전기차 라인을 위한 기술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힘.
혼다는 차량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유용한 동반자가 되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라고 설명함. 자율주행 기술도 포함되어 있어 운전자가 도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음. 일부는 정말 유용하게 들리지만, 차량이 대부분의 사고를 대신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필요함.
혼다는 더 이상 교통사고가 없는 미래를 상상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혼다 자동차나 오토바이와 관련된 교통사고가 제로가 되는 목표를 세움. 이 개념을 탐구하는 자동차 회사는 혼다가 처음은 아니며, 사고 없는 도로는 그리 비현실적이지 않음.
2026년 0 시리즈 세단에서 이 기술의 일부가 처음 선보일 예정이지만, 혼다는 초기 차량에 얼마나 많은 기술이 적용될지는 결정하지 않음.
혼다는 차량이 주차된 곳에서 대기 중인 곳으로 소환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이야기함. 일부 테슬라 차량은 이미 제한된 상황에서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혼다에게는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큰 그림의 일환으로 포함될 것임.
다양한 카메라와 센서로 주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 소환된 차량이 도착하면, 공항 보안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고급 얼굴 인식 기술을 통해 얼굴을 분석할 수 있음. 이전에 '스캔'한 승객도 인식할 수 있음. 유모차를 끌고 차량에 접근하면, 먼저 뒷문을 열어 아이를 태우고 유모차를 실을 수 있도록 해줌. 카메라는 약 20명 중에서 지정된 운전자를 정확히 식별함.
차량 내부에서도 카메라가 운전자를 지켜봄. 얼굴 표정을 인식할 수 있어, 혼다는 인공지능(AI)의 도움으로 기분과 의도를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함. 지루하면 차량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거나 승객을 위한 게임을 제안할 수 있음. 차량은 항상 학습하고 있어, 운전할수록 더 많은 것을 알게 됨.
우리의 스마트폰도 어느 정도 이런 기능을 수행하지만, 이런 감시 기술이 차량에도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사적인 공간인 차량에서 해커가 더 많은 귀중한 데이터를 훔칠 수 있는 쉬운 방법처럼 느껴질 수 있음.
데이터 소유권과 혼다가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동차 제조사는 이 기술이 아직 개발 단계에 있으며, "각국의 개인 데이터 보호법을 준수할 것"이라고 답함.
센서에 의해 추적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음; 만약 운전자가 잠들거나 무능력해지면 시스템이 적절한 안전 조치를 자율적으로 취할 수 있음. 하지만 입장하기 위해 스캔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요즘 대부분의 차량은 키를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아도 되며, 문에 접근하면 열 수 있음. 이미 최대한 간편함.
연결된 기술 중 일부는 의미가 있음. 예를 들어, 일상 통근을 게임으로 바꿔 효율적으로 운전하거나 속도 제한을 지키면 포인트, 배지, 트로피를 얻는 방식. 차량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점수가 업로드되고 리더보드에 게시되어 친구들과 비교할 수 있음. 기술을 활용해 더 나은 운전 습관을 기르는 것은 스마트한 아이디어임.
혼다는 또한 운전자가 아큐라 인테그라 타입 R, 혼다 제트 또는 다른 전통적인 혼다 차량 중 하나처럼 차량 소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유산을 활용함. 일부는 구독료를 지불해야만 잠금 해제할 수 있음.
혼다가 교통사고 제로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과 AI가 중요함. 일본에서 임대 가능한 혼다 레전드는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음.
이는 혼잡한 교통 상황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가 주의할 필요 없이 휴대폰을 보거나 TV를 볼 수 있게 해줌. 이는 카메라, 레이더 및 Lidar 센서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위험 인식이 악천후와 야간에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이 기술은 개선되고 새로운 0 시리즈에 사용될 예정이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눈 감고 운전하는 시스템이 되기를 원함.
여러 전자 제어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모든 작업을 단일 슈퍼브레인으로 통합하여 자동 운전, 차량 역학 및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포함한 모든 것을 관리함. 가상 현실 헤드셋을 사용해 가상 승객이 되는 것도 가능함. 시연 중에 우리는 다른 도시에서 운전하는 동료와 가상으로 차량에 앉아 그들이 보는 것을 볼 수 있었음. 우리는 그들에게 가상 하트를 보내기도 했고, 그들은 소리로 이를 받음.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불가피함. 특히 자율주행으로 더 나아가면서 더욱 그렇고, 일부는 유용할 수 있지만, 모든 결정을 차량이 내릴 필요는 없음. 모든 것이 매번 완벽하게 작동한다면 뭔가를 이룰 수 있겠지만, 우리의 삶에 더 많은 기술을 추가할수록 더 복잡해지는 것 같음. 새로운 차량에 대한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는 인포테인먼트 및 자동 운전 시스템임. 기술은 훌륭할 수 있지만, 고장이 나면 우리는 종종 버튼 같은 것을 다시 원하게 됨. 도대체 이게 어떻게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지 의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