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육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비싸져 많은 가정에 악몽이 되고 있음.
인도 1티어 및 2티어 도시에서 사립학교의 월 수업료는 보통 INR 2,500에서 INR 10,000 사이임.
물론, 이는 유지비, 실험실 및 기술, 책과 용품, 교통비에 대한 비용을 추가로 포함함.
교사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이 문제에 또 다른 층을 추가함.
최근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세계는 글로벌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400만 명의 새로운 초중등 교사가 필요함.
재정적 의미도 우려스러움.
보편적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초등 교육에 128억 달러, 중등 교육에 1068억 달러가 추가로 필요함.
총 2030년까지 새로운 교사 직책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1200억 달러가 필요함, 이는 교육에 대한 글로벌 투자의 긴급한 필요성을 강조함.
그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스탠포드 연구자들은 OpenAI의 GPT-4를 사용하여 Tutor CoPilot이라는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과 튜터를 가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인 FEV Tutor에 통합함.
이 인간-AI 협업은 튜터에게 '전문가와 같은' 지원을 제공하여 전문가의 사고를 반영하는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이 연구는 역사적으로 소외된 커뮤니티의 900명의 튜터와 1800명의 K-12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통제 시험임.
결과에 따르면, Tutor CoPilot을 갖춘 튜터와 함께 수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대조군에 비해 주제를 마스터할 확률이 4% 더 높았음,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임(p<0.01).
평가가 낮은 튜터와 짝지어진 학생들은 더 큰 성과를 보였으며, 주제 마스터율이 9% 상승함.
효과성 외에도 Tutor CoPilot은 연간 튜터당 단 20달러의 비용으로 저렴함.
550,000개 이상의 튜터-학생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Tutor CoPilot을 사용하는 튜터는 학생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교육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았음, 예를 들어 단순히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유도 질문을 하는 방식임.
영국에서는 TLC LIVE가 최근 Manda라는 AI 튜터를 도입하여, 국가 교육 과정에 맞춰 Key Stage 3 및 4 학생들을 수학과 영어에서 지원함.
Meta의 Llama 3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Manda는 300명의 자격을 갖춘 영국 교사의 집단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단 10파운드의 저렴한 비용으로 AI 튜터링을 제공함.
Tutor CoPilot과 마찬가지로 Manda는 모든 세션에서 경험이 풍부한 교육자의 전문성을 보장하여, 전국의 학생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학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중국에서는 AI의 교육 활용 가능성이 도시와 농촌 교육 자원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 활용되고 있음.
Baishaping 초등학교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수학과 읽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음, Squirrel Ai Learning이 지원하는 적응형 학습 플랫폼이 도입됨.
이 시스템은 각 학생의 고유한 필요에 따라 수업을 맞춤화하여 학습 경로를 생성함.
이 적응형 접근 방식은 농촌 지역의 학생들이 도시 학생들과 동일한 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품질 교육 접근의 지역적 격차를 줄이고 있음.
인도는 어떤가?
최근 벵갈루루에서 열린 Build with AI Summit에서 Infosys의 공동 창립자이자 비상임 의장인 Nandan Nilekani는 "인도에서는 수십억 명이 읽을 수 없다.
이제 AI를 사용하여 모든 아이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그들도 독서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이는 인도 전역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 도구의 증가하는 물결과 일치하는 야망임.
Wadhwani AI는 비영리 조직으로, 그들의 도구 중 하나는 읽기 정확성, 속도 및 오류를 평가하여 교사에게 각 아동의 구술 읽기 유창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
학생들이 읽는 오디오 클립을 분석함으로써, 이 AI 모델은 강점과 추가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강조하여 읽기 이해력과 전반적인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데 기여함.
Wadhwani AI는 또한 학생 중퇴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에서 표준화된 개입이 부족한 분야임.
그들의 중퇴 예측 도구는 다양한 사회적 및 학업적 요인을 기반으로 학교를 떠날 위험이 있는 학생을 식별함.
이 AI 모델은 조기 경고 시스템 역할을 하여 교육자들이 적시에 목표 지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참여하고 등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
인도는 아직 대규모로 AI 튜터를 도입하지 않았지만, KTCT 고등학교에 배치된 Iris라는 인도의 첫 번째 AI 교사 로봇으로 진전을 보이고 있음.
Iris는 Makerlabs Edutech와 협력하여 만들어진 독특한 로봇으로, 사리 차림임.
이 AI 교사는 NITI Aayog의 Atal Tinkering Lab(ATL) 프로젝트 하에 구축되어, 학생들에게 혁신적이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다음은 무엇일까?
5월에 Khan Academy는 Microsoft와 협력하여 Phi-3라는 전문 AI 수학 튜터를 개발했으며, OpenAI는 대학을 위해 AI를 책임감 있게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ChatGPT Edu를 도입함.
인도에서는 edtech 스타트업 Physics Wallah가 Alakh AI를 출시하여, AI Guru라는 24/7 개인 튜터를 제공함.
AI Guru는 과목별 질문에 답변하고 제품 및 지원 문제를 도와주며, 각 학생의 고유한 학습 요구에 맞춰 텍스트 및 비디오 형식으로 응답함.
AI의 교육 분야에서의 미래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AI 튜터는 특히 농촌 및 소외된 지역의 학생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교육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