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사는 화려한 출시 이벤트 없이 등장했음. 미래에 대한 거창한 선언도 없이, 그냥 아마존에 어느 날 나타났음.
10년 전인 2014년 11월 6일, 아마존은 에코와 스마트 스피커 시대를 열었음. 이 기기는 빠르게 수많은 다른 기기를 낳았고, 아마존과 다른 회사들이 믿었던 '음성 중심' 기술 사용의 상징이 되었음. 이제 수백만 가정에 알렉사 기기가 있어, 하루 종일 듣고 떠들고 있음.
이번 더 버지캐스트 에피소드에서는 이 모든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함. 더 버지의 제니퍼 패티슨 투히가 출연해 2014년의 놀라운 출시 이유, 알렉사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 그리고 아마존과 다른 회사들이 이 스마트 스피커들이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알아내기 위해 겪었던 도전들에 대해 이야기함. 어떤 기준으로 보면, 알렉사는 부인할 수 없는 성공으로, 우리의 기술적 삶의 완전히 주류가 되었음. 하지만 그 모든 성공에도 불구하고, 알렉사는 아마존의 높은 목표를 결코 달성하지 못했음. 스타트렉 컴퓨터처럼 강력하고 다재다능하지도 않고, 쇼핑을 더 잘하는 방법도 아님. 결국 알렉사는 음악과 타이머를 위한 것임. 알렉사는 항상 음악과 타이머를 위한 것이었음.
하지만 알렉사에게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 우리는 소위 '놀라운 알렉사' 업그레이드가 가상 비서에게 무엇을 의미할지에 대해 많이 이야기함. 아마존이 그 기초 기술을 대형 언어 모델과 생성적 AI로 전환하면서, 아마존의 큰 아이디어가 올바른 것이었음이 분명해짐. 기술이 드디어 현실로 만들 준비가 되었을까? 아마존이 그걸 출시할 수 있을까? 에코는 10년 전의 놀라움이었음 — 아마 우리는 또 다른 놀라움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