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업데이트: 2024년 11월 1일, 12:12 IST
OpenAI가 뉴스, 스포츠 점수 및 기타 시의적절한 정보를 찾는 인터넷 트래픽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ChatGPT 기반 검색 엔진을 출시함.
OpenAI는 최신 뉴스, 스포츠 점수, 날씨, 주식 가격 등을 제공하기 위해 ChatGPT의 검색 기능을 출시함. 이로 인해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주가는 거의 2% 하락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6% 이상 하락함.
알파벳의 주가는 목요일 1.98% 하락하여 172.65달러에 거래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나스닥에서 6.05% 하락하여 406.35달러에 거래됨.
투자자들은 최신 ChatGPT의 검색 기능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그리고 퍼플렉시티와 같은 다른 검색 엔진의 직접적인 경쟁자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음.
OpenAI 검색 엔진이란?
OpenAI는 ChatGPT 기반의 검색 엔진을 출시하여 인공지능 회사가 구글과 직접 경쟁하게 될 수 있으며, 뉴스, 스포츠 점수 및 기타 시의적절한 정보를 찾는 인터넷 트래픽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10월 31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OpenAI는 ChatGPT의 유료 사용자에게 검색 기능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으며, 궁극적으로 모든 ChatGPT 사용자에게 확장할 예정임. OpenAI는 7월에 SearchGPT라는 검색 엔진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함.
OpenAI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새로운 검색 엔진이 AP통신 및 뉴스 코프와 같은 뉴스 파트너의 도움으로 구축되었다고 밝힘. 이 검색 엔진은 뉴스 및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출처에 대한 링크를 포함할 것임.
채팅에는 이제 사용자가 응답 아래의 '출처'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드바를 열어 접근할 수 있는 기사나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출처에 대한 링크가 포함됨. OpenAI는 AP통신, 로이터, 악셀 스프링거, 콘데 나스트, 허스트, 도트다시 메레디스, 파이낸셜 타임스, 뉴스 코프, 르몽드, 애틀랜틱, 타임, 복스 미디어 등과 협력했다고 밝힘.
OpenAI 검색 엔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이유는?
이 출시로 인해 구글은 지배적인 검색 엔진으로서의 입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022년 11월 ChatGPT가 출시된 이후, 알파벳 투자자들은 OpenAI가 소비자에게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다는 우려를 해왔음.
이 움직임은 OpenAI를 마이크로소프트와 그 사업에 대한 더 큰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게 함.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에 약 140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OpenAI의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AI 및 검색 도구인 코파일럿 및 빙과 직접 경쟁함.
목요일 AMA에서 OpenAI의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스리니바스 나라얀은 ChatGPT 검색이 비하인드에서 빙을 사용하느냐는 사용자 질문에 대해 '우리는 여러 서비스를 사용하며 빙은 중요한 서비스 중 하나'라고 답함.
OpenAI는 사용자가 '더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고 말하며, '대화처럼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함. 검색 모델은 OpenAI의 가장 강력한 AI 모델인 GPT-4o의 세밀하게 조정된 버전이며, 부분적으로는 제3자 검색 제공업체와 뉴스 산업 파트너가 제공한 콘텐츠에 의해 지원됨.
ChatGPT 검색 엔진: '앞으로 몇 달 내에 무료로 제공됨'
모든 ChatGPT 플러스 및 팀 사용자, 그리고 SearchGPT 대기자 명단의 회원들은 목요일부터 ChatGPT 검색에 접근할 수 있다고 OpenAI 블로그 게시물에서 발표함. ChatGPT 엔터프라이즈 및 교육 사용자는 다음 몇 주 내에 접근할 수 있으며, ChatGPT의 무료 버전 사용자에게는 '앞으로 몇 달 내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임.
ChatGPT 검색 엔진: 어떻게 개발되었나?
구글은 5월에 AI 생성 요약이 검색 결과 상단에 자주 나타나도록 검색 엔진을 개편함. 이 요약은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신속하게 답변하기 위해 설계되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고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도록 함.
구글의 개편은 소규모 사용자 그룹과의 1년간 테스트 후 이루어졌지만, 사용 결과 여전히 허위 정보가 발생하여 AI 챗봇에 정보를 검색하는 것의 위험성을 보여줌.
AI 회사들이 전문 저널리스트가 수집한 뉴스를 제공하도록 챗봇을 전환하는 것은 일부 뉴스 미디어 조직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킴. 뉴욕 타임스는 OpenAI와 그 비즈니스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한 여러 뉴스 매체 중 하나임. 월스트리트 저널과 뉴욕 포스트의 발행사인 뉴스 코프는 10월 초 다른 AI 검색 엔진인 퍼플렉시티를 고소함.
OpenAI 비즈니스, 자금 조달
OpenAI는 이달 초 1570억 달러의 평가액으로 최신 자금 조달 라운드를 마감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투자 회사와 빅테크 기업으로부터 모금한 66억 달러가 포함됨. 또한 40억 달러의 회전 신용 한도를 확보하여 총 유동성을 100억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림. OpenAI는 올해 37억 달러의 수익에 대해 약 50억 달러의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고 CNBC가 9월에 상황에 정통한 관계자와 확인함.
OpenAI는 최근 몇 달 동안 영리 구조로의 전환과 일련의 경영진 이탈에 대한 논란을 겪고 있음. 회사의 전 안전 팀 리더인 얀 레이크는 사임하면서 '안전 문화와 프로세스가 화려한 제품에 뒤처졌다'고 X에 글을 남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