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은 언젠가 오늘날의 온라인 증상 검사기보다 의학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음. 하지만 이러한 'AI 의사'는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 의사보다 더 개인적인 접근이 필요할 수 있음. 펜주립대 연구팀이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표함.
연구팀은 환자에 대한 사회적 정보를 더 많이 기억할수록 환자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이는 환자에게 개인 정보 통제권이 제공될 때만 해당됨.
연구팀은 'AI 의사'가 환자의 의료 이력뿐만 아니라 직업, 취미와 같은 비의료적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AI 의사가 원격 진료를 통해 환자를 안내하는 데 있어 인간 의사만큼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함.
연구진은 382명의 온라인 참가자에게 두 번의 방문을 통해 의료 챗봇과 상호작용하도록 요청함. 참가자들은 인간 의사, AI 의사 또는 AI 지원 인간 의사와 상호작용한다고 들었음. 첫 번째 방문에서 '의사'는 식단, 운동, 생활습관, 수면 및 정신 건강과 관련된 주제로 대화하고, 개인 정보에 대해 질문함. 이후 일반적인 식단, 운동 및 정신 건강 관리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함.
두 번째 방문에서는 의사가 환자의 의료 또는 개인 정보를 기억하거나 환자에게 이를 상기시켜 달라고 요청함. 그런 다음 의사는 첫 번째 방문과 유사한 건강 조언을 제공하고, 환자 중 절반에게 마지막 세션이 끝날 때 방문 기록을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함. 참가자들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함.
연구진은 환자가 사회적 정보를 기억하는 AI 의사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보고함. 반면 인간 의사는 환자와의 관계를 느끼기 위해 사회적 또는 의료 정보를 기억할 필요가 없었음.
AI 의사가 환자의 사회적 정보를 기억할 때, 이는 개인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인식되어 환자 만족도가 높아지지만, 이는 환자가 개인 정보 통제권을 가질 때만 해당됨. 연구진은 AI 시스템이 의료 분야에서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강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