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가 구글 픽셀 스마트폰의 판매를 금지했음. 이는 국내 콘텐츠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임. 인도네시아의 산업부는 구글의 스마트폰이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40%의 현지 콘텐츠를 충족해야 한다고 발표했음.
구글은 판매를 재개하기 전에 현지 콘텐츠 인증을 받아야 하며, 산업부 대변인인 페브리 헨드리 안토니 아리프는 현지 콘텐츠 규칙과 관련 정책이 인도네시아에 투자하는 모든 투자자에게 공정성을 제공하고, 부가 가치를 창출하며 산업 구조를 심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음.
이번 금지는 인도네시아가 지난주 애플의 아이폰 16 판매를 차단한 이후에 발생했으며, 애플이 9,500만 달러의 투자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임.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인도네시아의 콘텐츠 규칙을 충족하기 위해 장치를 제조하거나 펌웨어를 개발하거나 현지 혁신에 투자해야 함.
인도네시아의 규정은 기술 기업들이 핸드셋 및 태블릿 부품의 40%를 국내에서 조달하도록 요구하며, 이는 현지 제조, 펌웨어 개발 또는 혁신 프로젝트에 대한 직접 투자를 통해 충족할 수 있음.
기업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으며, 삼성과 샤오미는 제조 시설을 설립한 반면, 애플은 개발자 아카데미를 열기로 선택했음. 이 규정은 '현지 콘텐츠 수준'이라는 인증 시스템을 통해 시행되며, 인도네시아의 광범위한 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자국의 소비 시장을 활용하여 국내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있음.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판매 제한에 직면하게 됨.
구글과 애플은 마케팅 조사 회사인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상위 5개 스마트폰 브랜드에 포함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