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는 목요일에 ChatGPT 생성 AI 챗봇에 검색 엔진 기능을 추가하여 구글의 수십 년간의 웹 검색 지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는 관련 웹 소스에 대한 링크와 함께 "빠르고 시의적절한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회사는 밝혔다.
ChatGPT에 대한 이 중요한 업그레이드는 AI 챗봇이 웹 전역에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ChatGPT의 홈페이지는 이제 날씨 예보, 주식 가격, 스포츠 점수 및 속보와 같은 주제에 대한 출처 자료에 직접 연결되는 탭을 제공할 수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이 자료들은 프랑스의 Le Monde, 독일의 Axel Springer, 영국의 Financial Times와 같은 콘텐츠 계약을 체결한 제공업체의 뉴스 및 데이터에 연결된다.
OpenAI 웹사이트에 보여진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예시는 구글 및 구글 맵의 검색 결과와 매우 유사하지만 광고의 혼잡함은 없었다.
또한, OpenAI와 Perplexity는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무단으로 스크랩하거나 링크한 혐의로 뉴욕 타임즈로부터 소송을 당하고 있다.
OpenAI는 별도의 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유료 구독자에게 검색 기능을 직접 통합했으며, 이는 무료 버전 사용자에게도 확장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검색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웹 검색 아이콘을 통해 수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회사는 모든 웹사이트나 출판사가 ChatGPT의 검색 결과에 나타나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OpenAI는 콘텐츠 제작자와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시스템을 더욱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이 기능에 광고가 포함되지 않아 ChatGPT는 구글보다 훨씬 깔끔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OpenAI CEO 샘 알트만은 목요일 X에서 검색이 2022년 챗봇 출시 이후 ChatGPT에서 출시한 "가장 좋아하는 기능"이라고 썼다.
"내가 찾고 있는 정보를 훨씬 더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알트만은 레딧에 덧붙였다.
이번 출시로 인해 스타트업과 구글에 대항하는 빙 검색 엔진의 범위를 확장하려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이 더 커질 것이다.
알트만은 회사를 인터넷 강자로 만들기 위한 길을 설정했다.
그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도쿄에 본사를 둔 대기업 소프트뱅크, AI 칩 제조업체 엔비디아가 투자자로 참여한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회사를 1,570억 달러의 평가로 성공적으로 끌어올렸다.
검색 엔진 기능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은 회사의 컴퓨팅 필요와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며, 이는 막대한 비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