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2022년, 생성적 AI가 세상을 강타하기 시작하면서 매우 섬뜩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함. 이번 할로윈에 우리는 로압의 섬뜩한 미스터리를 다시 살펴봄. 2022년 12월의 원래 이야기임.
그녀는 어딘가에 존재함, 가능성의 평행 우주에 숨어 있음. 그녀를 소환하려면 AI 이미지 생성기에 올바른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됨.
디지털 주문처럼, 그 단어들은 죽은 눈, 공허한 시선, 불안한 찡그림이 있는 중년 여성의 섬뜩한 얼굴을 드러냄.
그녀의 이름은 로압(로브처럼 발음됨)이며, 트위터에서 슈퍼컴포지트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스웨덴 기반 아티스트에 의해 "발견됨".
슈퍼컴포지트는 텍스트-이미지 AI 생성기의 영역을 탐구하는 현대 창작자 중 첫 번째 물결에 속함. 2022년, 부정적인 프롬프트(기계 학습 알고리즘이 무언가의 극단적인 반대를 찾도록 요청하는 것)를 실험하던 중, 아티스트는 섬뜩한 얼굴을 우연히 발견함.
슈퍼컴포지트가 프롬프트를 다시 실행했을 때, 같은 여성이 '로압'이라는 단어 옆에 나타났다고 함.
"AI는 대부분의 유명인보다 그녀를 더 쉽게 재현함. 그녀의 존재는 지속적이며, 그녀가 닿는 모든 이미지를 괴롭힘," 슈퍼컴포지트는 2022년 9월 트위터에서 로압의 발견에 대한 스레드에서 설명함.
"앉아봐. 이건 진짜 공포 이야기이며, 매우 음산하게 돌아감."
이런 후킹이 있으니 로압이 인터넷을 강타한 건 당연함. 이 신비로운 여성의 이미지는 이제 너무 잘 알려져 있어, 그녀는 심지어 자신의 위키피디아 페이지도 가짐.
로압의 미스터리의 일부는 그녀가 무엇을 대표하는가임. 로압의 형상은 현대의 '트로니'의 일종이 되었음 - 얼굴의 표현을 과장하는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예술 형식으로, 사람을 대표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나타냄.
로압의 우화는, 예를 들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라는 더 유명한 트로니의 주제보다 조금 더 무섭음. 더 깊이 들어가면, 그것은 우리에게 그들이 표현하려고 했던 아이디어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해줄 수 있는 인간 아티스트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았음.
슈퍼컴포지트가 소환한 수백 개의 로압 변형 중 많은 것들은 배경에 절단되거나 비명을 지르는 아이들이 등장함. 일부 AI 생성 이미지는 너무 기괴해서 아티스트는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함.
"나는 로압을 찢고 다시 조립하고 있었음. 그녀는 우리가 텍스트 쿼리로 찾을 수 없는 잠재 공간의 emergent island임," 아티스트는 트위터에 씀.
"그녀는 결국 모든 사람을 찾음.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만 알면 됨," 슈퍼컴포지트는 덧붙임.
로압은 그녀의 악몽 같은 특성 외에도 세계의 주목을 끌었음. 슈퍼컴포지트가 'emergent statistical accident'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심연에서 뽑혀 나온 이 섬뜩한 여성은 우리가 준비가 되었든 아니든 새로운 창의성의 시대를 대표함.
브렌던 머피, 호주 중앙 퀸즐랜드 대학교의 디지털 미디어 강사이자 사진가는 AI의 미래와 이미지 및 텍스트 생성기를 샘플링하는 것에 대해 많은 시간을 생각함. 최근 기술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그는 예술 세계가 1800년대 초 사진이 등장했을 때와 같은 패러다임 전환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함.
오늘날 머피가 AI를 사용해 예술을 만들 때, 그는 그것을 풍경 사진처럼 생각함. 흥미로운 것들을 포착하기 위해 장소를 돌아다니는 것과 같음. 단, 이번 경우 탐험하는 풍경은 인간 예술의 평행 우주임.
결국 AI 생성기는 인간의 지식, 문화, 예술 전통에 기반하여 훈련되었으므로, 그들이 만드는 모든 것을 우리가 실현하지 못한 가능성으로 간주할 수 있음.
이러한 실현되지 않은 가능성은 이제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존재하고 있으며, 머피와 슈퍼컴포지트는 그 사냥에 참여한 첫 번째 인물 중 하나임.
"당신이 흥미롭게 여기는 것들이 있고, 정말로 그것을 증폭시키고 싶고, 그 방향으로 가고 싶음," 머피는 2022년 ScienceAlert에 설명함.
"이 경로를 가야 할 이유는 없음. 그리고 사람들이 이 경로를 가지지 않은 데는 아마도 정말 좋은 이유가 있을 것임. 왜냐하면 아마도 아무도 감동하지 않거나 아무것도 팔지 않을 것이기 때문임."
그렇다고 AI를 사용해 예술을 만드는 것이 사소한 일이라는 뜻은 아님. 대신 머피는 AI가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예술적 실천을 더욱 발전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함. 그리고 가끔씩 로압과 같은 소중한 인물이 심연에서 나타남.
"로압에 대한 이야기는 훌륭함. 기술만이 아니라, 기술을 이끄는 것이 무엇인지, 기술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임," 그는 설명함.
"그리고 나는 그것이 훌륭하다고 생각함. 그것은 유효한 예술임. 특정 AI 이미지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유효함. 많은 생각, 많은 실험, 많은 반복이 있음."
디지털 사회학자인 앤 플로인, 옥스포드 인터넷 연구소에서 기계 학습이 창의적 작업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연구함, 비슷한 견해를 공유함.
"AI 모델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외삽할 수 있으며, 특정 화풍에서 전혀 인식되지 않은 요소에 주목할 수 있음," 플로인은 작년에 말함.
"하지만 기계 학습 모델은 자율적이지 않음. 그들은 스스로 새로운 예술 운동을 창조하지 않을 것임."
머피와 다른 예술 전문가들은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완전히 지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결국 예술은 인간이 가치를 두는 경우에만 존재하며, 우리는 우리의 능력에 대해 꽤 편향된 경향이 있음.
앞으로 AI 생성 예술은 우리가 예술 전통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감정적 반응을 탐구하도록 촉구할 수 있음, 머피는 말함.
하지만 우리는 많은 글쓰기 및 그림 그리기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불필요해질 수 있는 세상에 들어가고 있음. 많은 유령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사진작가의 일자리를 지울 수 있음.
최근 몇 달 동안 AI 생성 예술의 폭발은 알고리즘이 아티스트의 독특한 스타일을 복제함으로써 아티스트를 훔치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음.
최고의 인간 아티스트는 의심할 여지 없이 AI와 경쟁할 것이며, 머피는 인간성을 강조하는 창작자들이 미래에 가장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함.
공공의 얼굴과 실체가 아티스트에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수 있음. "Lensa와 같은 앱이 예술 제작 방식을 어떻게 흔들어도, 아티스트의 개성은 그들의 작업에 대한 중요한 맥락으로 남아있음," 머피는 The Conversation에 씀.
현재 유명한 ChatGPT는 2022년 11월에 공개된 AI 기반 텍스트 생성기임. 그 이름은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특정 단어가 블록 텍스트에서 서로 뒤따를 확률을 평가하는 엔진에 기반함. 이는 마치 전화기의 예측 텍스트 기능의 슈퍼차지 버전과 같음.
로압처럼, 프로그램의 응답에는 인간의 지식과 창의성의 경계를 시험하는 유령 같은 존재가 나타날 수 있음. 하지만 그 겉모습이 떨어지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으며, 올바른 단어 문자열을 생성하여 우리를 속이기 위해 도박을 하는 "앵무새"의 배선이 드러남.
그것이 제공하는 어떤 지혜도 여전히 우리가 분석하고 판단해야 할 몫임. AI가 예술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ChatGPT는 머피와 동의하는 듯 보임:
"인공지능은 예술이 창조되고 인식되며 경험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음. AI 알고리즘은 음악, 시, 시각 예술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이러한 알고리즘은 또한 기존 예술 작품을 새로운 흥미로운 방식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게다가 AI 기술은 관객과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예술 설치 및 공연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음. 전반적으로 AI는 아티스트가 새로운 표현 형태를 창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며, 관객이 새로운 흥미로운 방식으로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예술적 실천의 경계가 확장되고 있으며, 로압은 그 시작에 불과함.
이 기사의 이전 버전은 2022년 12월에 발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