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많은 AI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AI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음. "구글의 모든 새로운 코드의 4분의 1 이상이 AI에 의해 생성되고, 엔지니어들에 의해 검토 및 승인된다"고 CEO 순다르 피차이가 회사의 2024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말함. 이는 AI가 회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큰 이정표임.
AI는 구글이 수익을 올리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음. 알파벳은 이번 분기에 883억 달러의 수익을 보고했으며, 구글 서비스(검색 포함) 수익은 76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음. 구글 클라우드(다른 회사들을 위한 AI 인프라 제품 포함) 수익은 114억 달러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음.
운영 수익도 강세를 보였음. 구글 서비스는 309억 달러에 달해, 작년의 239억 달러에서 증가했으며, 구글 클라우드는 19억 5천만 달러로, 작년의 2억 7천만 달러에서 크게 증가했음.
이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이 예전만큼 신뢰할 수 없다고 느끼고 있지만, 회사가 여전히 매우 강력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음을 나타냄. AI는 구글 전반에 걸쳐 큰 초점이 되고 있으며, 제미니(Gemini) 기반의 맞춤형 AI 챗봇(‘Gems’라고 불림), 구글 미트에서의 자동 AI 노트 작성, 유튜브 제작자를 돕기 위한 다양한 생성적 AI 도구들이 출시되고 있음. 구글의 호평받는 픽셀 9 스마트폰 라인업에도 AI 도구가 가득 차 있음.
"검색에서 우리의 새로운 AI 기능은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는 것과 검색하는 방법을 확장하고 있다"고 CEO 순다르 피차이가 성명에서 말함. "클라우드에서 우리의 AI 솔루션은 기존 고객과의 제품 채택을 심화시키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며, 더 큰 거래를 성사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의 총 광고 및 구독 수익은 지난 4분기 동안 처음으로 500억 달러를 초과했음."
하지만 구글은 앞으로 힘든 길을 겪을 가능성이 있음. 8월에 회사가 검색 및 광고 시장에서 독점 기업이라는 판결이 내려졌기 때문임. 이 사건은 미국 법무부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현재 구제 조치 단계에 있으며, 아직 진정될 길이 멀지만 구글 분할이 논의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