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지배권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대형 기술 기업들이 누가 정상에 오를지를 두고 맞붙고 있음.
메타는 OpenAI와 구글에 발맞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가 자체 검색 엔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음.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는 챗봇을 위한 웹 크롤링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며, 메타 AI를 통해 현재 사건에 대한 최신 대화형 응답을 제공할 계획임. 이 회사는 또한 뉴스 관련 질문에 대해 AI가 더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로이터와 협력하고 있음.
메타는 약 8개월 동안 웹 색인 작업을 해왔으며, 이 데이터를 메타 AI에 통합하여 구글 검색 및 빙과 경쟁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음. 메타는 올해 초 웹 크롤링 기술에 대해 암시했지만, 전체 검색 백엔드에 대한 확인은 하지 않았음. 이 프로젝트는 수석 엔지니어링 매니저인 쉬위안 수의 지휘 아래 진행되고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이 움직임은 메타가 다른 기술 대기업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상처를 입었다"고 느끼는 데 대한 반응임. 특히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ATT) 기능이 메타의 광고 수익에 타격을 주었기 때문임. ATT가 2021년에 출시된 이후, 메타는 광고 수익에서 10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추정하고 있음. 사실, 이 기능에 의해 메타는 ATT 규칙을 우회하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는 이유로 소송에 직면하기도 했음.
여기서의 아이디어는 CEO 마크 저커버그가 메타가 독립적으로 서기를 원하고,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웹 검색 접근을 제한할 경우 유사한 의존성 문제를 피하고자 한다는 것임. 메타가 현재 이들에 대해 접근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목표는 완전한 독립성인 것으로 보임.
메타 AI는 이미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용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