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메타 AI 챗봇에게 뉴스에 대해 물어보면 최신 로이터 보도를 기반으로 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를 떠나지 않고도 가능함. 메타와 톰슨 로이터는 AI 챗봇과 로이터 콘텐츠를 연결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로이터는 그 콘텐츠에 대해 비공식적인 금액을 지급받음.
현재 뉴스 응답은 미국 사용자에게만 제공됨. 로이터가 보도한 주제에 대해 질문하면 뉴스의 간단한 요약과 함께 AI 챗봇의 응답 내에 관련 로이터 기사로의 직접 링크가 제공됨.
메타는 페이스북 및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뉴스 콘텐츠를 줄이겠다고 발표한 이후 뉴스 제공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음. 사실 메타는 뉴스 회사에 대한 의무 보상에 반대하는 정책을 세움. 그래서 메타는 캐나다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든 뉴스 콘텐츠를 차단함. AI 규제에 대한 논쟁 때문에 메타 AI는 EU에서도 찾아볼 수 없음.
로이터는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출처로 널리 알려져 있으므로, 메타가 메타 AI의 뉴스 관련 답변에 로이터의 인장을 추가하려는 관심은 이해가 됨. 로이터에 보상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은 메타가 뉴스 서비스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보임. 이는 AI 플랫폼이 뉴스 기사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고 모델을 훈련하는 방식에 대한 논의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짐.
다른 AI 챗봇들도 뉴스 출처에 접근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함. 예를 들어, OpenAI는 월스트리트 저널, 애틀랜틱, 메레디스 그룹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함. 동시에 일부 주요 미디어 조직은 법원에서 반발하고 있음. 뉴욕 타임스는 OpenAI와의 법적 분쟁 중이며, ChatGPT 제작자가 허가나 보상 없이 자사의 콘텐츠로 AI 모델을 훈련시켰다고 주장함.
뉴스 서비스는 메타 AI가 지금까지 강조해온 오락 중심의 기능과는 확실히 다른 방향임. 예를 들어, 메타 커넥트에서 강조된 유명인 목소리와 개성을 가진 AI 챗봇은 실제 뉴스 공유와는 거리가 멀었음.
뉴스와 AI 플랫폼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로이터와의 계약은 메타 AI가 현재 사건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매력을 더할 수 있음. 메타 AI는 ChatGPT, 구글 제미니, 퍼플렉시티 등 다른 AI 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이 특정 기능이 잠재 사용자들을 멀어지게 하는 요소가 되지 않기를 원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