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말 처음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생성적 인공지능의 능력은 텍스트, 예술 및 음악을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데 있어 종종 현실보다 과학 소설에 더 가까운 느낌을 주었음.
하지만 이러한 기술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두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불안을 초래했음. AI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그리고 AI가 자신의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훈련된 원작자들, 즉 기사, 소설, 그림, 노래 및 영화의 창작자들에게 무엇을 제공해야 할까? 이러한 질문은 10월 21일 다우 존스(월스트리트 저널의 모회사)와 뉴욕 포스트가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를 상대로 제기한 법적 조치의 핵심이기도 함. 이들은 퍼플렉시티가 자사의 저작권이 있는 작업에서 '대량의 불법 복사'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음. 이는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한 다른 소송들과 함께 AI 이야기의 가장 복잡한 측면 중 하나에 주목하게 함. 새로운 기술이 일자리에 대한 위협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 자체에 대한 위협으로 여겨지고 있음.
기술 역사에서의 이 최신 장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음. 인쇄기, 사진, 심지어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불안은 오랫동안 인간의 창의성에 그림자를 드리워왔음. AI와 관련된 법적 조치는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술의 성장을 억제해서는 안 됨. AI는 물리학, 수학 및 의학과 같은 분야에서 오랜 질문을 해결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나타내며, 이는 올해 노벨 위원회에서도 인정받았음. 물리학상은 기계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 작업을 인정했으며, 화학상은 단백질을 해독하고 생성하는 데 AI를 사용하는 작업을 인정했음. 이는 새로운 약물 발견과 단백질 장애로 인한 질병 치료에 큰 의미가 있음.
현재 AI의 도전 과제는 기술이 너무 많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너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임. 산업과 정부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저작권 및 상표 침해,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 잘못된 정보 또는 '환각' 생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함. 진행 중인 소송과 작가, 배우 및 기타 창작 전문가와 예술가들, 노벨 수상자인 카즈오 이시구로를 포함한 이들이 최근 발표한 공개 성명은 이러한 우려를 강조하고 있음. 이러한 대화와 이해로 이어져야 하며, 불안과 종말론적 발언으로 이어져서는 안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