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VR 헤드셋을 구매하려고 하거나 이미 메타 퀘스트 3 또는 메타 퀘스트 3S를 손에 넣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을 것이다. 새로운 VR 타이틀을 찾는 것이 도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매달 내가 플레이한 내용을 정리해준다.
지난번에 이야기한 이후로 세 가지 주요 VR 헤드셋이 출시되었다: 메타 퀘스트 3S, 피코 4 울트라, HTC 바이브 포커스 비전. 내 메타 퀘스트 3S와 피코 4 울트라 리뷰를 지금 읽을 수 있으며, 다음 VR 정리에서는 HTC 바이브 포커스 비전 리뷰도 게재할 예정이다.
다음 번에는 테스트할 헤드셋이 많아 VR 게임과 앱도 많이 플레이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몇 가지를 제외해야 했다(그렇지 않으면 이 글이 길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스타쉽 홈, 메탈: 헬싱어 VR, 에스케이핑 원더랜드, 익스플로딩 키튼에 대한 내 생각은 몇 주 후에 확인해보길 바란다.
지금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개의 VR 게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10월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게임 중에서도 최고다.
배트맨: 아캄 섀도우
메타는 헤드셋과 함께 환상적인 게임을 번들로 제공하는 데 정말 뛰어나다. 작년에는 아스가르드의 분노 2였고, 이제는 훌륭한 배트맨: 아캄 섀도우가 새로 구입한 퀘스트 3 및 퀘스트 3S 구매자에게 제공된다니 믿기지 않는다.
이 게임이 아캄버스 게임의 화려함을 독립형 퀘스트 헤드셋으로 가져올 것이라는 약속은 대담했지만, 개발사 카모플라주는 이를 완벽하게 구현했다. 전투 중심의 게임플레이는 댄스와 유사한 리드미컬한 흐름으로 VR에 완벽하게 전이된다. 단순히 팔을 빠르게 흔드는 것이 아니라, 적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스트레이트, 훅, 연속 타격을 섞어야 한다. 또한 배트맨의 고전적인 도구를 활용해 위기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퍼즐 뒤에 숨겨진 수집 요소가 있으며, 스토리는 매력적이고 이 타이틀은 아캄 시리즈보다 더 많은 내러티브 중심을 가지고 있다. 솔직히 말해, 이 게임은 반드시 플레이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아캄 섀도우는 VR 게임 올해의 후보일 뿐만 아니라, 게임 올해의 후보로도 느껴진다.
다른 게임과 앱도 몇 개 더 플레이해야 해서 배트맨: 아캄 섀도우에 대한 칭찬을 여기서 마쳐야겠다. 그러나 이 게임에 대한 더 많은(스포일러 없는) 생각을 읽고 싶다면, 내가 왜 이 게임이 메타 퀘스트 3 게임을 기다려온 것인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벤데타 포에버
다른 달이라면 아캄 섀도우가 쉽게 내 1위 VR 타이틀이었겠지만, 이번 달에는 또 다른 최고의 게임인 벤데타 포에버가 출시되었다. 여전히 액션이 가득한 이 슈팅 게임은 피스톨 휩과 슈퍼핫의 요소를 혼합한 것으로, 내러티브 중심이 아닌 아케이드 스타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독성 있는 게임 중 하나다.
기억하겠지만, 나는 8월에 벤데타 포에버의 데모를 시도했으며, 그 압축된 빌드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전체 버전은 비슷한 느낌이지만, 데모가 순수한 우수성을 제공했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이 바로 내가 원했던 것이다.
각 미션은 간단하다. 연필, 카타나, 플린트락 권총, SMG 등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인질을 구출하거나 단순히 출구로 가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진행하면서 목표를 얼마나 빨리 달성했는지, 적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치했는지, 몇 번 맞았는지에 따라 점수를 받는다. 레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벤데타 포에버의 독특한 텔레포트 스타일을 활용해야 한다. 적을 처치하고 떨어진 무기를 잡으면 그 위치로 이동한다.
단순한 게임플레이 요소에도 불구하고 각 미션은 거의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며, 이는 60개 이상의 독특한 레벨이 있다는 점에서 쉽지 않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결투로, 너무 빨리 돌아서는 것에 대해 처벌을 받는다. 그래도 한 명의 적과의 대결은 더 빠른 시간과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반복하는 즐거움이 있다.
각 레벨에는 무작위 요소가 있어 적들이 매번 미세하게 다른 무기를 가지고 등장한다. 적의 배치를 학습하면서 빠른 시간과 S랭크 점수를 얻기 위해 미션을 완료하려고 하지만, 예상했던 권총이 갑자기 일회용 톰호크가 되는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완벽한 실행을 추구하는 것은 각 레벨을 반복하게 만들었고, 또 다른 반복 요소는 각 미션에 숨겨진 VHS 테이프가 있다. 이 테이프는 찾기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벤데타 포에버의 이동 방식 때문에 실제로 찾는 것이 도전처럼 느껴진다.
벤데타 포에버는 모든 사람이 플레이해야 할 VR 게임이다. 워크어바웃 미니 골프, 아스가르드의 분노 2, 그리고 이제 아캄 섀도우와 함께 최고의 게임 중 하나다. 다시 말하지만, 배트맨에 대해 언급한 것처럼, 벤데타 포에버는 2024년 최고의 게임 후보에 올라 있으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VR 헤드셋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플레이해야 할 게임이다.
저스트 댄스 VR: 댄시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스트 댄스 VR은 저스트 댄스 시리즈의 화려하고 에너제틱한 댄스를 VR로 처음 선보인다. 이 타이틀은 메타 퀘스트 3, 퀘스트 3S, 퀘스트 2에서 독점 출시된다(마지막 것은 구세대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플레이어에게 특히 멋지다).
다른 VR 리듬 게임과 달리 저스트 댄스는 특정 포즈를 취하거나 블록을 적절한 시간에 부수는 것에만 신경 쓰지 않는다. 오히려 전체 안무 루틴을 가르치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즉, 모든 움직임이 중요하다(게임이 실제로 추적하는 손 움직임만 해당).
게임플레이는 주관적이다. 나는 너무 관대하다고 느꼈지만, 댄스 팬과 어린 플레이어는 이보다 더 친근한 학습 환경을 선호할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것은 곡 선택이 형편없다는 것이다.
괜찮은 트랙도 몇 곡 있지만 - 홀라백 걸, 돈스톱 미 나우, 땡큐, 넥스트 - 오늘날의 가장 큰 팝송이 포함되지 않았다. 저스트 댄스 2025(정확히 같은 날 출시됨)는 사브리나 카펜터의 에스프레소, 테이트 맥레이의 엑시스, 잭 할로의 러빙 온 미, 아리아나 그란데의 예스, 그리고?와 같은 루틴을 갖추고 있다(추가 콘텐츠를 통해).
현대 히트곡이 없기 때문에 저스트 댄스 VR은 즉시 구식처럼 느껴지며, 그 결과 누구에게도 추천하기 어렵다. 특히 이 시리즈의 큰 매력 중 하나는 현재 최고의 곡에 맞춰 춤추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저스트 댄스 VR에서 즐길 수 있는 요소가 있지만, 특히 친구들과 온라인으로 또는 함께 있는 경우 패스 앤 플레이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즐길 수 있지만, 올해 출시된 최고의 VR 게임이나 최고의 저스트 댄스 게임과는 거리가 멀다.
마네킹
마네킹은 두 명의 요원이 세 명의 숨은 외계인인 마네킹을 찾아 제거해야 하는 비대칭 VR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다. 나는 5월에 초기 접근에서 시도해봤고, 이제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서 완전히 출시되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이 게임은 정말 재미있고, 다섯 명의 플레이어가 메타 퀘스트 헤드셋을 사용하여 소규모 친구 그룹과 함께 플레이하기에 이상적인 숫자처럼 보인다.
내 생각을 모두 다시 언급할 필요는 없지만, 2024년 5월 정리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메타 퀘스트 3 게임과 앱을 확인하면 더 많은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마네킹은 당신의 시간과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다.
워들
맞다. 워들이 VR로 왔지만, 사실 그냥 평면 또는 곡선 창에서 워들을 여는 전용 퀘스트 앱일 뿐이다.
NYT 웹사이트에서 일반 버전만큼 재미있고 무료이므로 시도해볼 비용이 전혀 없지만, 통계와 연속성을 VR 버전과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며, VR로의 이 점프가 특별하거나 가치 있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인피니트 인사이드
인피니트 인사이드는 혼합 현실과 가상 현실 게임플레이의 독특한 조합을 제공하며, 진행하면서 이러한 관점을 오가게 된다. 나는 피코 4 울트라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했던 타이틀 중 하나였지만, 메타 퀘스트 3와 메타 퀘스트 3S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이 매우 재미있고 VR 및 MR 게임에 대한 접근 가능한 진입점이라고 생각하지만,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된다. 인피니트 인사이드는 XR 게임이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에 대한 맛만 제공할 뿐, 완전한 코스 식사는 아니다.
각 레벨은 실제 환경에서 가상의 퍼즐 상자를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3D 퍼즐 조각을 찾아 다양한 열쇠 구멍에 맞는 블록을 형성하고, 대체 VR 세계에 들어갈 수 있는 우상을 찾는다. 여기서 인피니트 인사이드의 조용한 이야기를 보여주며, 더 많은 퍼즐 조각을 수집하여 혼합 현실로 돌아가도록 돕는다.
확실히 XR 게임에 대한 흥미로운 접근 방식이며, 다른 경험들이 인피니트 인사이드의 혼합 VR 및 MR 공식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인피니트 인사이드의 도전 과제의 전반적인 단순성(대부분의 퍼즐은 몇 개의 조각으로 구성됨)과 상대적으로 짧은 지속 시간(완료하는 데 약 2~3시간 소요)은 모든 사람에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