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 AI 사진 편집에 대한 입장을 물었을 때, 마치 벌집을 열어버린 기분이었음. 삼성 고객 경험 책임자 패트릭 쇼메는 "진짜 사진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했음. 이는 사진의 본질에 대한 복잡하고 유효한 철학적 논평의 일환으로 나온 발언이었음. 같은 인터뷰에서 그는 진정성을 검증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음.
마르케스 브라운리도 최근 쇼메의 인용을 X 포스트에 포함시켜 삼성, 애플, 구글의 이 주제에 대한 상반된 의견을 강조했음. 하지만 결국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모두 유사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Qualcomm은 AI 사진 편집이 흥미로운 새로운 영역이지만, 어색한 윤리적 함의가 따르는 분야라고 인정했음. 스냅드래곤 서밋에서 Qualcomm의 모바일 핸드셋 SVP인 크리스 패트릭은 AI 사진 편집이 "진짜 이미지와 가짜 이미지"로 단순화될 수 없다고 설명했음.
패트릭은 "인간의 뇌는 디지털이 아니다"라며, "해질녘의 풍경을 볼 때, 우리는 그 풍경을 맥락 없이 인식하지 않음. 우리는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맡고 있는지, 무엇을 듣고 있는지,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해질녘이 어떤 모습인지 알고 있음. 이 모든 것이 우리가 공간을 인식하는 방식의 일부임"이라고 말했음.
그는 "그렇다면 이미지를 캡처할 때, 그것이 센서의 원시 반응만으로 충분한가? 아니면 그 사진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맥락을 포함하는 것이 옳은가?"라고 질문했음. 패트릭은 "맥락이 중요하며, 우리가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추출하는 것이 눈과 뇌가 하는 일의 정확한 반영이라고 생각함"이라고 덧붙였음.
패트릭은 "하지만, 만약 우리가 달에서의 사진을 찍었다면, 그것이 실제로 달에서 찍은 사진이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야 함. 그것은 조작된 것임"이라고 강조했음. 그는 "우리는 사람들이 조작된 이미지를 구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생각함"이라고 말했음.
Honor의 CMO인 루이 궈도 스냅드래곤 서밋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했으며, 내년에 유럽에서 출시될 Honor Magic 7 Pro가 업계 최초의 온디바이스 생성 AI 인물 개선 기능을 갖출 것이라고 발표했음. 궈는 "우리는 사진이 현대 소비자 기준에 부합하도록 해야 함. 하지만 동시에 사진의 진정성을 유지하고자 함"이라고 설명했음.
Qualcomm과 Honor는 소비자에게 이러한 도구를 강요하지 않음. 만약 기존 방식으로 사진을 찍고 싶다면 여전히 가능함. 오히려 기업들은 소비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순간을 어떻게 포착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고 있음. 확실히 복잡한 문제지만, 패트릭이 말했듯이 "진짜 이미지와 가짜 이미지는 간단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