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사용자들이 손상된 계정을 신속하게 복구하고 가짜 유명인 광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얼굴 인식 도구를 테스트하고 있음.
메타는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하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프로필 사진과 비교함으로써 신원을 확인하는 실험적 기능을 도입할 계획을 발표함.
이 도구의 첫 번째 사용 목적은 유명인과 일반 사용자를 '셀럽 베이트' 광고로부터 보호하는 것임. 이 광고는 저명한 인물을 사칭하여 사용자들을 사기 웹사이트로 유도함. 메타는 현재 기계 학습과 같은 자동화된 기술을 사용하여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감지하고 있지만, 셀럽 베이트는 합법적인 광고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설명함.
메타는 “우리 시스템이 광고가 셀럽 베이트의 위험에 처한 공인 이미지가 포함된 사기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할 경우, 광고의 얼굴을 공인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프로필 사진과 비교하기 위해 얼굴 인식 기술을 사용하려고 할 것”이라고 발표함. “일치가 확인되고 광고가 사기임을 판단하면 이를 차단할 것”이라고 덧붙임.
유명인들은 새로운 얼굴 인식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이 필요하지만, 초기 테스트에서 탐지 속도와 효율성에 대해 '유망한 결과'를 보였다고 메타는 전함. 셀럽 베이트 콘텐츠의 영향을 받은 더 많은 유명인들이 향후 몇 주 내에 자동으로 등록될 예정이며, 원할 경우 선택 해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됨.
메타의 얼굴 인식 도구는 또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잠긴 계정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비디오 셀카를 제출하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임. 이 기능이 언제 제공될지는 불확실하지만, 메타의 글로벌 정책 담당 사장인 닉 클레그는 “작게 시작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내에 이러한 보호 기능을 더 널리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함.
메타는 업로드된 셀카 비디오가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저장'될 것이라고 설명함. 또한 비교에 사용된 얼굴 데이터는 즉시 삭제되며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함. 그러나 메타는 자사의 AI 모델을 거의 모든 공개 게시물에 대해 훈련시키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메타는 이전에 페이스북에 얼굴 인식 기술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을 사진 및 비디오에서 식별하고 태그하는 기능을 제공했으나, 이 기능은 2021년에 긴 개인정보 보호 논란 끝에 중단됨. 현재 메타는 새로운 도구가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검토되었으며, 규제 기관 및 정책 입안자들과 논의 중이라고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