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기업이 AI에 집중하기 위해 제품 팀을 두 개의 별도 부서로 재편성하고 있다.
프라바카르 라가반이 구글에서 여러 팀을 이끌며 12년을 보낸 후, 검색 및 광고 책임자 역할에서 물러나 회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가 된다.
구글은 라가반을 대신해 오랜 구글 임원인 닉 폭스를 지식 및 정보(K&I) 팀을 이끌도록 임명했다. 이 팀은 검색, 광고, 지리 및 상거래 제품을 포함한다.
어제(10월 17일) 성명에서 CEO 순다르 피차이는 라가반이 새로운 최고 기술 책임자 역할에서 자신과 직접 협력하여 회사 내에서 "기술 방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라바카르의 구글에서의 리더십 여정은 연구, 작업 공간, 광고 및 K&I를 아우르는 놀라운 여정이었다"고 피차이는 말했다. "그가 K&I 전반에 걸쳐 구축한 강력한 기반과 리더십 벤치를 위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여기에는 그의 놀라운 고위 리더들과 새로운 K&I 수석 부사장 역할을 맡은 닉이 포함된다."
리더십 변화는 팀 구조 조정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기술 대기업이 AI 경쟁에서 자리를 지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진전을 계속 가속화하기 위해, 우리는 구조를 단순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구글 딥마인드의 창설과 플랫폼 및 장치 팀의 통합을 포함한다"고 피차이는 말했다. "다음 단계로, 프라바카르와 나는 제미니 시대를 위한 K&I 팀 구조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하고 있다."
이번 재편성으로 제미니 앱 팀은 현재 시시 하샤오가 이끌고 있으며, 데미스 하사비스가 이끄는 구글 딥마인드에 합류하게 된다. 이 조치는 팀을 더 가깝게 연결하고 회사의 새로운 모델을 제미니 앱 내에서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장치 및 홈 경험에 중점을 둔 어시스턴트 팀은 플랫폼 및 장치 팀으로 이동하여 "그들이 구축하고 있는 제품 표면에 더 가까이 앉아 AI 기반 홈 이니셔티브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AI 경쟁에서 처음에는 경쟁자들에 뒤처졌던 구글은 지난 1년 동안 새로운 AI 도구, 새로운 칩 등을 발표하며 게임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실수 없이 진행된 것은 아니다. 구글이 2023년 2월 바드 AI 챗봇을 처음 시연했을 때, 챗봇의 작동을 보여주는 홍보 비디오에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구글이 제미니 도구가 제2차 세계 대전의 독일 군복을 입은 유색 인종 이미지를 생성했을 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사과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