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ng Motors가 최근 P7+라는 새로운 가족 지향 전기 세단을 공개했음. CNEV Post에 따르면, 공개된 지 2시간도 안 되어 30,000건 이상의 사전 주문을 받았음.
이 전기차는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441마일의 주행 거리와 308hp의 최고 출력을 제공한다고 Car News China가 보도했음. 내부에는 Qualcomm Snapdragon 8295P 칩으로 구동되는 15.6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후면에 8인치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음.
현재까지는 매우 테슬라 같지만, XPeng Motors는 최신 EV가 'AI 정의'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 최신 자율주행 시스템은 AI Hawkeye Visual Solution이라고 불리며, 더 멀리 보고, 위험에 더 빠르게 반응하고, 악천후와 저조도 조건에서 정확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음.
P7+는 섀시, 파워트레인, 주행 시스템, 스마트 콕핏 및 자율 안전 시스템 전반에 걸쳐 고급 AI 기술을 통합하고 있다고 회사는 말하고 있으나, 세부 사항은 부족함.
P7+는 전면과 후면에 각각 하나씩 '8M'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으며, 밀리미터파 레이더와 초음파 레이더가 시각적 피드를 보조하고 있음. 이 중국 회사는 이 고해상도 카메라 솔루션이 비싼 Lidar 시스템과 HD 맵 커버리지의 필요성을 없앤다고 주장하고 있음. 다시 말해, 여기에도 테슬라의 사고 방식이 많이 반영되어 있음.
AI Hawkeye Visual Solution 덕분에 차량은 시간과 공간을 인식하고 다양한 도시의 도로 표지판과 신호 체계를 인식하여 다양한 도시 환경에서 기능을 보장한다고 함.
또한, AI는 전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도 큰 역할을 하며, 시스템은 사용자 행동에 따라 적응하고 여행, 시간대 및 기타 기준에 따라 선호도를 변경할 수 있음.
XPeng은 이 모든 것이 자사의 자체 개발한 'Turing Chip' 덕분이라고 주장하며, 이는 향후 EV, 로봇 및 eVTOL 기체에 기본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것임.
XPeng은 이미 중국 내에서 자율주행의 고급 수준을 선보이고 있지만, 회사의 회장인 샤오펑 허는 브랜드의 글로벌 존재감을 확장하고 유럽에서 더 많은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음.
테슬라와 직접 경쟁하며 XPeng은 40,000유로(약 52,000달러 / 78,000호주달러)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연간 판매의 절반을 해외 고객으로부터 달성할 계획임.
하지만 회사의 AI 기반 고급 운전 보조 시스템의 능력에 대한 큰 의문이 여전히 남아 있으며, 자율주행 분야의 많은 주요 인사들은 안전한 운영을 위해 Lidar와 고해상도 맵핑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음.
테슬라는 카메라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입법자들을 설득하고 있으며, 유럽은 일반적으로 매우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음. 현재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만이 극히 제한된 조건에서 SAE Level 3 고도로 자동화된 주행을 제공하고 있음.
더욱이, XPeng의 P7+는 길이가 5미터가 넘는 거대한 차로, 유럽의 매우 좁은 도로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음.
출시 시 세부 사항이 부족한 상황에서 XPeng은 잠재적인 소유자와 입법자들을 설득하여 AI Hawkeye Visual Solution이 자율주행 차량이 상업적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은총의 총알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어려울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