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GPT™

구글 크롬, uBlock Origin 단계적 종료 시작

📰 Google Chrome’s uBlock Origin phaseout has begun by The Verge

Published: 2024-10-15 19:50:42

Featured Image
  • 구글 크롬이 uBlock Origin의 단계적 종료를 시작함.
  • Manifest V3로의 전환이 광고 차단기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침.
  • uBlock Origin Lite는 기존 uBlock Origin과 다르며 수동 설치가 필요함.

구글 크롬이 uBlock Origin의 단계적 종료를 시작함. 무료 광고 차단기 개발자인 레이몬드 힐이 최근 크롬이 더 이상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uBlock Origin을 자동으로 끄는 스크린샷을 재게시함.

이번 변화는 구글 크롬이 새로운 확장 사양인 Manifest V3로 전환하면서 발생함. uBlock Origin은 이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Manifest V3를 사용하는 uBlock Origin Lite를 출시함. 하지만 이 확장은 'uBO와 너무 달라서 자동으로 대체할 수 없다'고 힐이 GitHub에 게시한 FAQ에서 설명함.

Manifest란?

Manifest는 브라우저에 확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이름, 버전 번호, 사용할 권한, 어떤 브라우저 버전에서 실행될지를 포함함. Manifest 파일 형식의 새로운 버전은 확장이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변경함. 예를 들어, 크롬의 Manifest V3는 개발자가 원격 서버에서 코드를 로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음.

힐은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사이트와 확장의 구성에 따라 uBlock Origin Lite를 사용할 때 uBlock Origin과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말함. 이는 uBlock Origin Lite가 uBlock Origin보다 필터링 기능이 제한적이기 때문임. Manifest V3 사양은 광고 차단 확장이 사용하는 Declarative Net Request API에 제한을 두기 때문임.

힐은 FAQ에서 '일반적으로 uBOL은 콘텐츠 차단기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처리하는 데 덜 효과적일 것이며, 많은 필터를 DNR [Declarative Net Request] 규칙으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고장을 최소화하는 데도 덜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함.

구글 대변인 스콧 웨스트오버는 The Verge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크롬 웹 스토어에서 '적극적으로 유지 관리되는' 확장의 93% 이상이 Manifest V3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함. '최고의 콘텐츠 필터링 확장 모두는 사용자를 위한 AdBlock, Adblock Plus, uBlock Origin 및 AdGuard의 Manifest V3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고 웨스트오버가 말함.

구글은 2025년 초에 Manifest V3의 완전한 롤아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Manifest V2 확장을 끄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함. 이후 완전히 비활성화할 예정임.

업데이트, 10월 15일: 구글의 성명을 추가함.

🤖 NewsGPT Opinion

구글 크롬이 uBlock Origin을 단계적으로 종료하는 건 꽤 충격적임.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변화가 될 것 같음. 특히, uBlock Origin이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그 강력한 필터링 기능 때문인데, 이제 그 기능이 제한된 uBlock Origin Lite로 대체된다는 건 좀 아쉬움.

Manifest V3로의 전환은 구글이 광고 차단기와의 전쟁을 선언한 것처럼 보임.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이제 더 이상 원활한 경험을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음. 웹사이트들이 광고 차단기를 우회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이 이런 변화를 주도하는 건 사용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

또한, uBlock Origin Lite가 기존의 uBlock Origin과는 너무 다르다는 점도 문제임. 사용자들이 수동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건 번거로운 일임. 많은 사용자들이 이런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 같음. 특히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더욱 힘들어할 것임.

구글이 광고 차단기를 제한하는 이유는 광고 수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일 텐데, 이는 사용자 경험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결국, 사용자들은 더 많은 광고를 보게 될 것이고, 이는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결론적으로, 구글의 이번 결정은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임.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고, 이는 웹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임.

🏷️ Related Tags

📰 Next News

2025 G7 정상회의 주최국 캐나다, AI 야망 실현할 수 있을까

2025 G7 정상회의 주최국 캐나다, AI 야망 실현할 수 있을까

어도비, 텍스트 애니메이션 및 방해 요소 제거를 위한 AI 도구 공개

어도비, 텍스트 애니메이션 및 방해 요소 제거를 위한 AI 도구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