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운영 체제가 자동차 제조사들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지만, 오스트리아 오토바이 제조사 KTM이 처음으로 오토바이 라인업에 연결된 경험을 도입할 예정이다.
KTM은 새로운 스위치 기어와 함께 두 개의 새로운 TFT 디스플레이를 강조하며, 인체 기계 인터페이스(HMI)를 더욱 몰입감 있게 만들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탐구해왔다고 주장한다. 이는 라이더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부 오토바이 제조사들은 이미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화면 미러링을 채택했지만, KTM이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플랫폼을 완전히 통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구글 맵과 같은 앱이 시스템에 사전 탑재되어 있으며, eSIM과 GPS 기술을 통해 라이더가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고도 대시보드에서 직접 내비게이션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KTM의 V80(수직 8인치) 및 H88(수평 8.8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장갑을 낀 손으로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사용자 맞춤형 레이아웃을 통해 라이더가 선호에 따라 화면을 분할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또한 32GB의 저장 용량과 3GB의 RAM을 갖춘 CCU3.0(연결 제어 장치) 연결 장치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재생 목록을 저장하고 전화 연락처를 동기화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제어 장치는 매번 점화 주기마다 연결된 스마트폰과의 원활한 재연결을 보장하여 라이더가 중단한 지점에서 계속 진행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내비게이션을 한 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경로를 전송할 수 있게 한다.
이 기술의 출시일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으며, KTM은 처음에 '프리미엄' 모델에 도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슈퍼 어드벤처 및 슈퍼 듀크 GT 모델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 투어링의 스트레스를 줄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사용하는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 예를 들어 르노, 볼보, 포드와 마찬가지로 KTM의 최신 운영 체제는 회사의 브랜드와 일반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구글 승인 앱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V80 및 H88 시스템에서 라이더가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종류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다.
공식 보도 자료에 첨부된 이미지 중 어느 것도 서드파티 앱이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많은 앱이 오토바이에서 사용하기 위해 승인 중이라고 가정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TM의 시스템은 긴 거리를 주행하는 라이더가 블루투스 헤드폰 및 스피커 시스템을 연결하여 오디오를 즐기거나 동승자와 소통할 수 있는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라이더는 또한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고도 Waze와 같은 선호하는 경로 계획 도구를 사용하여 내비게이션을 할 수 있다.
두 바퀴로 열린 도로를 경험하고 완전히 길을 잃는 것도 좋지만, 때때로 스마트폰을 계속 확인하지 않고도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