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모든 것에 대해 구글을 이용하는 것에 익숙함. 요리법, 감기 치료법, 90년대 라디오 히트곡을 떠올릴 때마다, 나는 휴대폰을 꺼내거나 노트북을 켜고 구글을 사용해 답을 찾음. 하지만 최근 몇 달 동안, 나는 일상적인 질문에 대해 ChatGPT, 메타 AI, 클로드, 구글의 제미니와 같은 AI 도구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게 됨.
AI 모델로부터 명확하고 대화식의 응답을 받는 개인적인 측면이 좋음. 끝없는 링크를 뒤지는 것보다 챗봇으로부터 직접적인 답변을 받는 것이 더 선호됨. 나만 그런 게 아니라, OpenAI가 올해 말 SearchGPT를 출시하면서 나와 비슷한 사람들도 많아질 것임.
AI의 검색 가치
AI를 처음 사용했을 때, ChatGPT나 클로드에게 미묘한 질문을 쉽게 던지고 즉각적이고 철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감명받음. 메타 AI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에 통합되어 광고나 관련 없는 링크 없이도 매우 직관적임. 구글의 제미니 AI도 대화식으로 느껴지는 응답을 제공하는 데 진전을 보임.
하지만 AI 우선 접근 방식은 단점도 있음. AI가 자신감 있게 잘못된 정보나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는 주요 비판이 있음. 내가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때는 AI가 틀렸다는 것을 아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님.
챗봇을 구글처럼 사용하면서 답변을 얻는 경우, 이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음. 구글도 부정확한 결과를 반환할 수 있지만, AI 모델은 명확한 인용을 제공하지 않아 정보를 검증하기가 더 어려움. 예를 들어, 오늘 나는 ChatGPT가 기술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것을 지적했으며, 메타 AI는 맥락적으로 잘못된 답변을 제공한 비판을 받음.
불행히도 AI 모델은 폐쇄 루프 생태계에서 작동하는 경향이 있어, 구글의 끝없는 검색 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콘텐츠의 다양성을 좁힘. 구글의 전통적인 검색은 링크와 다양한 출처를 통해 투명성과 교차 참조의 수준을 제공함. AI 모델이 검색에서 지배적이 되면 원본 콘텐츠 제작자에게 우선 순위를 두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됨. AI로부터 직접 답변을 받을 때 기사를 클릭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할 유인이 줄어듦.
물론, 개인 정보 보호도 점점 더 큰 우려 사항임. 구글은 데이터 수집 관행으로 비판받아왔지만, AI 모델은 훈련과 개선을 위해 막대한 데이터를 필요로 함. 여기에는 사용자 쿼리의 내용이 포함되어 잠재적인 개인 정보 문제를 초래함. ChatGPT, 메타 AI 및 기타 AI 모델의 데이터 수집 의존은 그들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지, 그리고 AI 모델이 구글보다 개인 정보에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
AI와의 개인적인 관계
이러한 AI 모델은 종종 과거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이퍼 개인화된 응답을 제공함. 나는 이를 즐기지만,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대안적 관점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는 버블 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 ChatGPT에게 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한 후, 전혀 다른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면 somehow 답변을 결합하거나 두 번째 질문을 아예 건너뛰는 경우가 있음. 구글의 전통적인 검색은 더 다양한 결과를 제공하여 여전히 웹에 대한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함.
결론적으로, AI는 내가 정보를 검색하고 받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음. 종종 구글보다 편리하고 빠름. 하지만 잘못된 정보, 개인 정보 문제, 콘텐츠 출처의 감소 위험은 AI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킴. 구글을 거의 포기했지만, 나는 이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서 어떤 도구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