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고객들이 필요한 특정 기능에 따라 제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쇼핑 도구를 출시함. AI 기반의 '쇼핑 가이드'가 미국의 아마존 모바일 웹사이트와 iOS 및 Android 앱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탐색할 때 더 맞춤화된 제품 정보와 추천을 제공함.
아마존은 발표에서 AI 가이드가 TV, 헤드폰, 러닝화, 스킨케어 등 100개 이상의 제품 유형에 대해 제공된다고 밝힘. 이 가이드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교육적 콘텐츠'와 고객 통찰력을 포함하여 '정보에 기반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짐.
예를 들어, 헤드폰에 대한 쇼핑 가이드를 선택하면 인기, 고객 리뷰 및 가격에 따라 추천된 제품 목록이 표시됨. 그 아래에는 '고려해야 할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브랜드, 사용 용도(스포츠, 게임, 학생) 또는 연결 유형(유선, 무선, USB)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로 제품을 분류할 수 있음.
기존의 복잡한 체크박스 메뉴에 비해 제품을 필터링하는 더 시각적인 방법임. 사용자가 잘 모르는 제품의 기능을 더 잘 이해하고, 그 기능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됨. 하지만 UI가 화면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며, 사용자가 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지 여부는 불확실함.
아마존에 따르면 AI 쇼핑 가이드는 '적절할 때' 검색의 자동 완성 제안에 자동으로 나타나거나, 여기에서 직접 탐색하여 어떤 가이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아마존 홈페이지의 '계속 쇼핑하기' 카드 클릭 시 최근 쇼핑 활동을 참조하는 AI 쇼핑 가이드도 표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