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AI가 실험을 넘어서는가?
초기 도입자들은 개념 증명(PoC)과 시험을 넘어 기업 전반에 걸쳐 GenAI를 배포하고 있다. 그들에게는 많은 사용자들이 투자 수익(ROI)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AI의 편재' 접근 방식으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진정한 가치는 배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널리 사용하는 데 있다. 이는 대부분의 직원들이 인사, 재무, 마케팅, 영업 또는 고객 지원 등 다양한 기능에서 GenAI를 사용하도록 장려될 때 발생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내부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변화를 관리하며, 결과를 설명해야 한다.
GenAI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들은 GenAI를 직원의 보조 역할 이상으로 보고 있다. Bain & Company의 연례 글로벌 기술 보고서에 따르면, 고객 서비스 및 연락 센터에서 수동 응답에 소요되는 시간은 지난 18개월 동안 20%에서 35% 감소했다. 영업 및 마케팅 팀은 콘텐츠 생성에 30%에서 50% 적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코딩 관련 활동은 GenAI 덕분에 15%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문서 처리에 참여하는 백오피스는 20%에서 50%의 작업 자동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 관리 컨설팅 회사는 산업 전반에 걸쳐 200개 회사를 조사했다.
AI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AI 제품 및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은 2023년 1850억 달러에서 2027년에는 7800억에서 9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이 더 많은 가치를 얻기 시작하면서 변화의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기술 회사들이 지연 시간 감소, 비용 절감 및 보안 향상과 같은 결과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AI가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기능은?
AI는 소프트웨어 및 제품 개발에서 테스트, 디버깅 및 유지 관리에 사용되고 있다. 고객 지원은 GenAI를 사용하여 분석, 고객 문제 해결 및 가상 에이전트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영업 및 마케팅 팀은 소셜 미디어 참여, 맞춤화, 계정 계획, 교육 및 지원을 자동화하고 있다. 백오피스에서는 사기 탐지, 감사, 문서 처리, 보고서 초안 작성에 AI가 사용되고 있다. 큰 변화는 과대 광고에서 실질적인 사용 사례로의 전환과 가시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까지 GenAI는 직원 보조 모드에 있다. 직원들은 실제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자유롭게 된 시간은 자신의 업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작업이 자동화됨에 따라 해당 역할의 일자리는 줄어들 수 있으며, 일부 역할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기업들은 이제 자동화 도구가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전사자들을 고용하지 않는다. 인간-기계 협업이 증가하면서 제조와 같은 상황에서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