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도구는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접근이 필요하지만, 퀄컴이 원하는 대로라면 미래의 AI 사용은 기기에서 제공되는 것 이상을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음. 이 기술 대기업은 AI 도구와 경험을 통합하고 프로세스를 기기에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시스템인 퀄컴 AI 오케스트레이터를 공개함.
퀄컴 AI 오케스트레이터는 컴퓨터, 모바일 기기, 심지어 자동차에서 하는 모든 AI 사용을 통합함. 오케스트레이터는 개인의 선호도와 주변 맥락을 고려하여 다양한 접근 가능한 AI 앱과 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최적으로 활용함.
개인 맞춤화 측면이 AI 오케스트레이터의 가장 큰 매력으로 부각됨. AI는 기기에서 연락처, 자주 가는 장소, 하루 동안 하는 일, 심지어 자주 사용하는 앱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경험을 개인화하고 개인 지식 그래프를 만듦. 예를 들어, 레스토랑 좌석 예약에 의존하는 앱이 있다면, AI 오케스트레이터는 추천할 장소를 제안할 때 그 앱을 사용하고, 요청 시 예약 시간을 정함. 이는 텍스트나 음성 검색 시 익숙한 표준 쿼리 및 응답 시스템보다 더 능동적인 접근 방식임.
전체 프로세스는 기기에서 AI가 실행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안전함. 즉, 개인 정보를 클라우드 서버에서 악의적인 행위자에게 도난당하거나 공유될 걱정 없이 저장할 수 있음. 또한, 음성과 시각을 통한 다중 모드 상호작용에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더라도 AI의 응답 속도가 빨라짐.
“휴대폰에서 알림이 가득한 하루를 시작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해보라”고 퀄컴은 블로그 게시물에서 설명함. “점심 시간까지 읽을 시간이 없으니, 생성 AI 어시스턴트가 자동으로 알림 요약을 만들고 중요한 것들을 골라낼 수 있음.”
퀄컴 AI 오케스트레이터는 단순히 기기 내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AI 도구의 ‘오케스트레이터’의 지휘자 역할을 함. 따라서, AI가 저녁 예약을 설정하기 위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자동차 내비게이션 및 집 컴퓨터의 캘린더와 연결되어 있어, 레스토랑에 가고 있는 동안 이메일에 응답하지 않도록 알림을 받을 수 있음.
어떤 면에서는, 이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향후 몇 달 내에 시리에게 가져올 개인 지능 및 맥락적 관련성과 매우 유사함. 차이점은 애플 인텔리전스가 특정 아이폰, 맥, 아이패드만 지원하는 반면, 퀄컴 AI 오케스트레이터는 최신 퀄컴 칩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기기에 탑재될 수 있음.
퀄컴은 AI 도구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오케스트레이터를 더욱 확장할 계획임. 이는 스마트 홈 기기를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원하지 않는 고객 서비스 상담원과의 전화 통화를 대신할 수도 있음. 퀄컴의 AI와의 상호작용 방식을 재정의하려는 꿈이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울지라도, 기기 내에서의 상호 연결된 AI 처리 개념은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어 다른 기업들이 퀄컴의 다음 AI 제품 라인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