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실리콘밸리의 AI 경쟁에 뛰어들기 위해 애플 인텔리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3400만 명의 앱 개발자라는 강력한 자원에 의존하고 있음.
아이폰 사용자들은 이달 말 애플 인텔리전스, 즉 회사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처음 경험하게 될 것임. 애플은 아이폰 16의 가장 강력한 판매 포인트로 애플 인텔리전스를 기대하고 있음.
애플의 AI는 OpenAI의 ChatGPT, 구글의 제미니, 메타의 라마와 같은 경쟁사들이 내놓은 최첨단 기술만큼 발전하지는 않았음. 애플은 가장 큰 모델을 사용하지 않으며, 최신 음성 모델들이 보여주는 화려한 기능을 구현할 수 없음.
애플이 AI를 차별화하려는 점은 시리가 실제로 사용자의 전화에서 이메일을 보내고, 캘린더를 해석하며, 사진을 찍고 편집할 수 있다는 것임. 이는 다른 회사의 AI 챗봇이 현재 할 수 없는 기능이며, 이를 위해 애플은 제3자 개발자들이 애플 인텔리전스와 협력할 수 있도록 앱을 조정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음. 결국 시리는 사용자가 앱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트리거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될 것임.
애플은 자사의 앱에 대해서는 쉽게 이를 구현할 수 있지만, 애플 인텔리전스가 수백만 개의 비애플 앱과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식을 수용해야 함. 이는 개발자들이 '앱 인텐트'라는 추가 코드 조각을 수백 개 만들어야 함을 의미함.
애플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플랫폼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강력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개발자 관계의 개인적인 관심,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의 파티 같은 분위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앱 스토어 프로모션을 통해 수백만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제3자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시리 시스템이 광고한 대로 작동한다면, 이는 애플이 AI 경쟁에서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음.
애플 인텔리전스는 지난해의 아이폰 15 프로 또는 올해 출시된 아이폰 16 모델에서만 작동하며, 이는 애플이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정체된 아이폰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해 의존하고 있는 요소임. 만약 애플의 개선된 시리가 개발자들로부터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거나 인상적이지 않다면, 아이폰 판매가 감소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내장된 시리 대신 경쟁사의 음성 비서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음.
앱 인텐트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음악 앱 내에서 애플은 '재생 목록에 추가', '음악 재생', '음악 선택'과 같은 약 10개의 인텐트를 구축함. 프로그래머들은 단일 앱 인텐트가 단일 작업을 정의해야 한다고 말함.
카페인 추적 앱을 예로 들면, 하나의 인텐트는 사용자가 오늘 기록한 카페인 양을 보여주는 기능이 될 것임.
앱 인텐트가 완료되면 애플의 다양한 '시스템 경험', 즉 위젯, 라이브 활동, 제어 센터 및 단축키가 사용자가 추적 앱을 열지 않고도 현재 기록된 카페인 양을 빠르게 표시할 수 있게 됨.
시스템 검색은 일부 개발자들에게 또 다른 큰 매력임. 앱 인텐트는 앱이 특정 이메일이나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스포트라이트, 애플의 시스템 검색 내에서 노출할 수 있게 해줌.
앱 인텐트는 작성하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으며, 종종 몇 줄의 코드만 필요함.
이전 몇 년 동안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해 앱 인텐트를 채택할 것을 권장했음. 이제는 앱이 일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앱 인텐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함.
다행히도 개발자들은 앱 인텐트를 위한 모든 코드를 작성할 시간이 남아 있음. 애플 인텔리전스가 다음 달에 출시되기 시작하지만, 시리에 대한 가장 큰 개선 사항은 내년까지 출시되지 않을 예정임.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함.
애플의 새로운 시리 시스템은 사용자가 발음 오류를 범하더라도 질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는 OpenAI의 ChatGPT와 같은 시스템을 지원하는 대형 언어 모델과의 작업 결과임.
즉, 시리는 사용자가 '어제 찍은 사진에 필터 적용하기'와 같은 질문을 하는 데 있어 훨씬 더 유연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됨.
애플은 모델을 훈련하고 테스트하여 특정 앱 카테고리에 대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명령과 질문의 범위를 이해해야 함.
애플의 접근 방식에 대한 단점은 처음에는 몇 가지 앱 카테고리만 새로운 시리에서 지원된다는 점임. 사진 및 이메일 앱부터 시작하여, 결국 시리는 책, 저널, 화이트보드, 파일 관리, 워드 프로세싱, 브라우저, 카메라 및 사진에 중점을 둔 앱을 지원할 것임.
개발자들은 이미 사용자가 자신의 앱과 음성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있음.
프리미엄 이메일 앱인 슈퍼휴먼의 한 대표는 애플의 AI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메일 내용에 대한 질문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전함. 예를 들어, '헤이 시리, 내 비행기는 언제 출발해?' 또는 '헤이 시리, 제임스와의 제안서 검토 미팅은 언제야?'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게 됨.
일부 개발자들은 애플의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자신의 앱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거나 애플 인텔리전스를 자신들이 구축한 AI 기능과 혼동할까 걱정하고 있음.
'이 이야기가 앱 인텐트에 관한 것이라면, 개발자들은 자신의 제품이 시리를 지원하는 배관 역할로 축소될까 걱정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이 불분명해질 것'이라고 이메일에서 리들의 CEO인 이고르 자다노프가 언급함.
또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최신 아이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아이폰 사용자 기반의 작은 부분임. 이러한 제한된 아이폰 사용자 시장은 개발자들이 가까운 시일 내에 이 기술을 지원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음.
'애플은 이러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2024년의 새로운 아이폰과 지난해의 비싼 모델로 제한하고 있어, 대중을 위한 무언가를 구축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타이거스가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