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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해 고인이 된 작가를 ‘부활’시키려는 신문들은 진지하지 않음

📰 Newspapers using AI to ‘revive’ late writers are not serious by The Irish Times

Published: 2024-10-01 05: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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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를 활용해 고인이 된 작가를 부활시키려는 시도가 언론의 자가 파괴적인 선택으로 비춰짐.
  • AI가 반 고흐 전시를 비평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예술 비평의 가치를 떨어뜨림.
  • AI의 활용이 언론의 미래에 대한 경고로 작용할 수 있으며, 진정한 비평은 인간의 손에서 나와야 함.

돈을 아끼려는 언론의 인위적이고 자가 부패적인 인공지능의 단어 쓰레기 수용은 예측 가능하고 예측된 일 중 하나임. 그들을 이길 필요가 있나, 그냥 합류하면 되지.

그렇지만 브라이언 수엘이 그 시작점이 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음.

놓쳤다면, 그리고 놓칠 이유는 없었음, 런던 이브닝 스탠다드라는 제목의 신문이 고인이 된 전 미술 비평가의 인공지능 버전을 ‘위촉’해 영국 내셔널 갤러리에서 열리는 반 고흐: 시인과 연인 전시를 리뷰하게 했음. 수엘 본인은 2015년부터 죽어 있었기 때문에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었음.

진짜 예술가인 빈센트 반 고흐가 더 나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느낌이 드는 건 어렵지 않음. 그가 유일한 건 아님. 예술 저널리즘이 개인 수입의 원천으로서 미래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멋진 신호가 아니라는 점에서 한 발 나아가 보겠음.

이 이야기는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웹사이트인 데드라인의 생존 기자 제이크 칸터에 의해 보도되었음. 이 기사는 “런던의 역사적인 이브닝 스탠다드 신문, 일간 발행 중단 및 기자 해고와 함께 AI 형태로 신랄한 미술 비평가 브라이언 수엘을 부활시키려는 계획”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실렸음.

너무 nerd하게 접근하고 싶진 않지만, 모든 단어가 대문자로 시작하는 그런 제목 스타일이 묘하게도 설명된 발전의 음산한 부조리를 높여줌.

가디언의 후속 보도도 흥미로웠음. 런던 스탠다드가 “고인 미술 비평가 브라이언 수엘이 쓴 AI 리뷰를 실을 것”이라고 제안했음. 그 문장 부호는 “by”라는 개념을 암시함.

첫 번째 주간 런던 스탠다드가 도착했을 때, 일반적인 실망감은 그 표지에 실린 AI 생성의 키어 스타머 이미지로 옮겨졌음. 이는 영국 총리의 의견과 함께 실렸는데, 그 의견은 AI가 고통받는 영국 경제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다소 장밋빛 전망이었음. 혁신, 생산성, 뭐 그런 것들.

“리뷰”에 관해서는, AI 생성기가 “수엘”이 반 고흐 전시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판단했음. 그는 이 전시를 “또 하나의 감정적 찬사에 불과한 무미건조한 연습”이라고 주장했음. 무미건조? 피상적? 축소적? 생성적 AI는 검은색의 주전자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않음.

런던(이브닝) 스탠다드의 임시 CEO는 수엘의 유산이 이 일회성 부활에 “기뻐했다”고 선언했음. 하지만 그의 이름 아래 조합된 미지근한 단어들은 경의의 표현으로 작용하지 않음. AI는 실제로 반 고흐 전시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예술 비평으로 기능하지 않음.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인간의 식별이나 의도가 없기 때문에 풍자나 패러디로도 작용하지 않음.

그렇다면 왜 존재하는 걸까? 나는 뉴스프린트에 나타나는 모든 것이 저널리즘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가끔의 오락은 괜찮고, 심지어 자비롭기까지 함. 하지만 무작위로 토해낸 단어들은 의미가 투명하게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가치도 부여받지 못함.

이런 무의미한 장치에 대한 내 반응은 항상 같음. 어떤 이유가 있든, 어떤 핑계가 있든, 내가 듣는 건 단지 브라이언 콕스가 ‘Succession’의 로건 로이가 노래방 소파에서 한 유명한 인간이 쓴 대사: “너희는 진지한 사람들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미끄러운 경사가 보임. 배우들은 물론, 그들의 직업에서 고인의 카메오 사례를 수년간 목격해왔고, 이제는 화면에서 AI 대체물과 비화면에서 딥페이크의 군대에 직면해 있음.

“이름” 있는 기자들의 부활도 지루하고 더 저렴해짐.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급여를 지불할 필요가 있나? 아카이브에서 스타 이름을 끌어내고 버튼 하나로 그들의 브랜드를 2.0 형태로 재창조할 수 있는데.

결국 과거의 기자들은 더 나은 작가였음. 그들은 단 한 편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 일주일을 가졌으니, 그렇게 해야 할 필요가 있었음.

수엘은 어떤 여성 예술가도 미적 위대함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음. 아마도 미디어 아울렛이 주목을 원할 때, 고인의 이름을 불러내어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고인이 된 기자들도 있을 수 있음. 오늘날 누군가가 경력을 시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구식의 견해는 봇의 탓으로 더 쉽게 출판될 수 있음.

이제는 40세 이하의 누구도 기억하지 못하는 시트콤의 유행어로 재활용된 헤드라인을 가득 채우는 같은 매체들이 런던 스탠다드의 방식으로 AI 버전을 출시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임. 죽음조차도 현상 유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미디어는 다른 산업처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시계를 되돌리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음.

🤖 NewsGPT Opinion

이 기사를 읽고 나니, AI가 고인을 부활시키는 게 과연 진지한 시도인지 의문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 브라이언 수엘 같은 유명한 비평가를 AI로 재현하는 게 과연 예술 비평의 미래를 밝히는 걸까? 아니면 단순히 언론의 자가 파괴적인 선택일까?

반 고흐 전시를 AI가 비평하는 모습은 정말 아이러니해. AI는 전시를 실제로 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그에 대한 진정한 비평을 할 수 있겠어? 결국, AI가 만들어낸 단어들은 그저 무의미한 조합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드네.

이런 식의 접근은 예술 저널리즘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 같아. 고인의 이름을 빌려서 그들의 브랜드를 재창조하는 게 과연 올바른 방향일까? 언론이 이렇게 기술을 활용하는 건, 결국 과거의 영광을 되살리려는 시도로 보이네.

AI가 예술 비평을 대체할 수 있을까? 그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예술은 인간의 감정과 경험이 담긴 것이고, AI는 그런 감정을 이해할 수 없으니까. 결국, 이런 시도는 예술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일 뿐이야.

결론적으로, AI를 활용한 고인 비평가의 부활은 언론의 미래에 대한 경고처럼 느껴져. 진정한 비평은 인간의 손에서 나와야 한다고 믿어. 언론이 기술을 활용하는 건 좋지만, 그 방향이 잘못되면 결국 모두에게 해가 될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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