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에서
사무실에서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더 건강한" 직장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P가 의뢰한 15,6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AI를 사용하는 지식 근로자들은 AI를 사용하지 않는 동료들보다 직장 관계에 대해 +11포인트 더 행복하다”고 HP(HPQ)는 최신 작업 관계 지수 보고서에서 밝혔다.
이 연구는 또한 조사된 AI 사용자 중 90%가 도구가 더 많은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으며, 85%는 도구가 중요한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했다. 84%는 AI가 더 창의적이 되도록 도와주었다고 응답했으며, 83%는 이러한 서비스가 직장에서의 즐거움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일부 직원들은 AI 도구를 사용하여 직장 생활을 개선하고 있지만, 많은 이들은 해고와 같은 직장 내 AI의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더 많은 자동화와 의사 결정 지원 도구가 필요해지면서 인간 상호작용이 줄어들 것이라는 경고가 된다”고 리더십 자문 회사인 Egon Zehnder의 컨설턴트인 Christoph Wollersheim은 말했다. “자동화로 인해 큰 이점이 생기겠지만, 개인적인 관계가 손상되거나 AI로 대체될 위험도 있다”고 그는 Quartz에 말했다.
HP가 조사한 근로자 중 약 3분의 2는 직장에서 선호하는 기술에 더 많이 접근하고 싶다고 전했다. AI 도구에 익숙한 개인의 AI 사용률은 올해 66%로 증가했으며, 지난해 38%였다. 한편, AI에 대한 지식이 있는 근로자 중 약 68%는 AI 관련 도구가 직장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다고 밝혔다.
“AI에 의존하는 것은 직원, 직장 및 고객 간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신중하고 윤리적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Dovetail의 CEO인 Benjamin Humphrey는 말했다. “올바르게 수행되면 AI는 더 매력적이고 생산적이며 만족스러운 직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기술과 인간 요소 모두의 신중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그는 Quartz에 말했다.
또 다른 보고서는 약 5,000명의 고객 지원 직원이 AI 도우미를 사용하는 것을 조사했다. 2023년 미국 경제 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대화형 AI 도구에 대한 접근은 “시간당 해결된 문제 수로 측정된 생산성을 평균 14% 증가시키며, 초보자 및 저숙련 근로자에게는 34% 개선되지만, 경험이 많고 고숙련 근로자에게는 최소한의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