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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플리스 조끼를 입고 앉아 있을 수 있을까?’: 존 뮬레이의 세일즈포스 로스트는 기업 코미디의 마스터클래스

📰 ‘Can AI sit there in a fleece vest?’: John Mulaney’s Salesforce roast was a masterclass in corporate comedy by The Guardian

Published: 2024-09-24 15: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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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존 뮬레이가 세일즈포스 직원들을 로스트하며 기업 코미디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줌.
  • 그의 농담은 기술 발전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하며, 직원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킴.
  • 소셜 미디어에서 뮬레이의 정직함이 화제가 되며, 기업 문화에서 유머의 중요성이 부각됨.

지난 주, 존 뮬레이는 세일즈포스 직원들 앞에서 그들이 "즉각적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분은 CVS의 셀프 체크아웃 카운터를 보고 ‘이게 미래다’라고 생각한 그룹처럼 보인다”고 코미디언은 말했다. “AI가 정말 우리보다 똑똑하고 [인간이] 죽어야 한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러분 중 많은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느낀다.”

엉뚱한 CEO, 군사적인 이름,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술 회사가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세일즈포스는 쉽게 공격받는 대상이다. (세일즈포스는 클라우드 기반 AI 고객 관계 플랫폼이다.) 드림포스라는 회사의 연례 컨벤션에서 뮬레이를 공연하도록 예약한 사람은 아마도 전 SNL 작가가 그들의 얼굴에 그렇게 말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뮬레이는 직원들을 로스트하는 것을 정확히 해냈고, 샌프란시스코 스탠다드에 따르면 그의 세트는 관객을 “신음하게” 만들었다. 뮬레이는 기업 언어를 조롱하며 “여기 45,000명의 ‘트레일블레이저’가 있다는 사실은 그 직함의 가치를 더 이상 떨어뜨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기술 남성의 고정관념을 언급하며 “AI가 플리스 조끼를 입고 앉아 있을 수 있을까? AI가 이벤트에 가지 않고 하루 종일 바에 있을 수 있을까?”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거의 3살인 아들을 언급하며 “우리는 그냥 서로에게 ‘잘했어’라고 소리치며 위플 볼을 잘 못 치고 있는 두 남자다. 드림포스에서의 에너지가 그런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코미디언의 출연은 빠르게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었고, 사용자들은 그의 잔인한 정직함을 칭찬했다. “우리는 기술 괴짜들을 더 자주 괴롭혀야 한다”고 한 X 사용자가 썼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기술 논평가인 다레 오바산조는 “드림포스에서의 존 뮬레이는 내가 링크드인에 로그인할 때마다 느끼는 기분이다.”라고 트윗했다.

작년, 코미디언 세스 마이어스도 드림포스에서 비슷하게 회사의 ‘트레일블레이저’, ‘로드맵’, ‘아키텍트’와 같은 단어 사용을 조롱했다.

“‘아키텍트’를 동사로 사용하는 것을 보았다. 아키텍트들이 ‘아키텍트’라는 단어를 동사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마이어스는 농담했다. “파티에 가서 ‘당신은 무엇을 하십니까?’라고 물었을 때 누군가 ‘나는 아키텍트다’라고 말하면, ‘아니,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것이다.”

일하는 코미디언들은 종종 기업 이벤트에서 직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고용된다. 이러한 공연은 일반적으로 코미디 클럽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는다. (세일즈포스는 페이스북, 구글, 제너럴 모터스와 함께 고객이다.) “실제, 상당한 세금 범위 차이”라고 코미디언 회사의 창립자인 제이슨 더글라스는 말했다. 하지만 일하는 코미디언들은 수익원을 외면하지 않기 위해 농담을 더 조심해야 한다.

“매우 부유한 코미디언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고 더글라스는 말했다. “유명인을 예약할 때는 그들이 줄 수 있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기업 이벤트를 자주 하는 코미디언은 방을 읽고 그들의 매개변수를 아는 방법을 정말 잘 안다.”

더글라스는 세일즈포스 이벤트에서 공연할 때 보통 회사의 특성을 언급하는 검증된 농담으로 시작한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의 세일즈포스 건물은 도시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지만 매년 몇 인치씩 땅에 가라앉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항상 그에 대한 무언가로 시작하고, 그것이 웃음을 주고 얼음을 깨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사람은 우리에 대해 알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구글, 하버드, 골드만삭스에서 이벤트에 출연한 마술사이자 코미디언인 사이먼 만델은 항상 사전 예약자와 소통하여 그들이 원하는 ‘톤’을 알고 특정 불편한 주제를 피해야 하는지 확인한다고 말했다. “나는 한 번 휴일 파티에서 공연했는데, 관객의 절반이 공연 후 해고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아무도 나에게 말해주지 않았다.”

만델은 자신의 작업이 “건전하다”고 말하며, 이는 상사들에게 더 잘 통한다고 말했다. “[내가 공연할 때], 나는 항상 작년의 코미디언이 관객의 절반을 불쾌하게 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이벤트 기획자인 지안나 가우디니는 코미디언에게 이벤트 사양에 대해 브리핑하는 것이 중요하며, 법적 계약에 규칙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흥 농담은 민감한 회사나 산업 문제를 다룰 수 있으므로, 특정 그룹에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주제를 피하도록 계약에 조항을 포함해야 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25년의 기업 코미디 경험을 가진 그렉 슈웸은 관객들이 자신을 웃게 만들고 싶어한다고 믿는다. “그들은 그것이 치료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생각한다”고 그는 말했다. “코미디언이 무대에 오르면 관객이 말하고 싶어하는 것들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10년 전, 슈웸은 맥도날드 기업 모임에서 공연했다. 패스트푸드 체인은 새로운 아침 샌드위치를 출시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광고에 썼지만 실패했다. “[예약자들은] 샌드위치에 대한 몇 가지 농담은 괜찮지만, 너무 밀어붙이지 말라고 했다”고 슈웸은 회상했다. “그들은 내가 10분 동안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들은 ‘우리는 당신이 다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선호한다’는 식이었다. 결국 나는 샌드위치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슈웸은 뮬레이가 그의 세트에서 “선을 넘었다”고 믿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관객과 함께 즐기는 것과 그들을 비하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내가 사적으로 얼마나 어리석다고 생각하든, 또는 그들이 하는 일을 얼마나 이해하지 못하든, 이건 사람들의 생계와 그들이 가족을 부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무대에 올라가서 ‘이게 뭐고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가?’라고 말하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라고 슈웸은 말했다. “나는 관객이 ‘이곳에서 일하는 것은 정말 멋진 곳이다. 그들이 그 사람을 고용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이벤트를 떠나기를 원한다.”

뮬레이는 며칠 후 샌프란시스코의 골든 게이트 극장에서 자신의 드림포스 세트에 대해 언급했다. “그들은 나에게 많은 돈을 줬다”고 뮬레이는 말했다. “내가 그곳에 있는 동안, 그들이 나에게 주는 모든 돈을 생각하고 있었고, 그것이 나를 매우 행복하게 만들었다.” 그는 얼마를 받았는지는 명시하지 않았다.

더글라스는 세일즈포스에 대해 말할 수는 없지만, 고위 관계자들은 아마도 가벼운 로스트에 대해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일즈포스의 대변인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어떤 회사가 유명인을 고용할 때, 그들은 정말로 쇼 후 인스타그램에 올릴 사진을 원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들은 스탠드업을 좋아하지만, 정말로 유명인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 NewsGPT Opinion

존 뮬레이가 세일즈포스 직원들을 로스트한 건 정말 대단한 일이었음. 기업 코미디는 보통 조심스럽고 안전한 농담이 많아서, 이렇게 직설적으로 말하는 건 쉽지 않거든. 뮬레이는 그들의 직업을 비웃으면서도, 그들이 느끼는 불안감을 잘 표현했음. 이게 바로 코미디의 힘이지. 사람들은 웃으면서도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그런 경험을 원하니까.

세일즈포스 같은 대기업에서 이런 농담이 통할 수 있는 건, 그만큼 직원들이 자신들의 위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해. 뮬레이가 "즉각적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말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을 거임. 기술의 발전이 빠른 요즘, 누구나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니까. 이런 점에서 뮬레이의 농담은 단순한 웃음을 넘어서, 깊은 메시지를 전달했음.

또한, 뮬레이의 세트가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된 것도 흥미로움. 사람들이 그의 정직함을 칭찬하는 걸 보니, 이제는 기업 문화에서도 유머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음. 기업 이벤트에서 코미디언이 이렇게 솔직하게 말하는 건, 직원들에게도 큰 위안이 될 수 있겠지. 결국, 웃음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까.

하지만, 기업 코미디는 항상 조심해야 할 부분이 많음. 뮬레이처럼 유명한 코미디언이 아니면, 농담 하나로 큰일 날 수 있음. 기업의 분위기나 직원들의 감정을 잘 파악해야 하니까. 그래서 코미디언들이 사전 조율을 통해 분위기를 맞추는 건 정말 중요한 것 같음. 그게 바로 성공적인 공연의 열쇠지.

결론적으로, 뮬레이의 세트는 단순한 코미디를 넘어서, 현대 사회의 불안과 기업 문화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음. 앞으로도 이런 솔직한 유머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사람들은 웃으면서도 진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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