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y Holm이 Humani HR이라는 종합 인사 컨설팅 회사를 설립한 지 6년 만에, 그녀는 캐나다와 미국 전역에서 거의 40명의 직원을 고용함.
토론토와 테네시주 내슈빌 사무소에서의 비즈니스는 활발함. 더 많은 기업들이 그녀의 회사와 같은 인사 관리 회사에 아웃소싱을 하면서, Humani HR은 매년 고객, 수익 및 직원 수가 두 배로 증가함.
“HR은 제가 경력을 시작한 16년 전보다 매우 복잡해졌습니다. 예전과는 다릅니다.”라고 Holm은 말함.
일상적인 업무를 도와주고 더 높은 급여가 HR 전문가들에게 다가오고 있을지도 모름. 인공지능(AI)은 어디에나 존재함. 기존의 HR 관리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거나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 시간을 절약할 것을 약속하는 새로운 AI 도구에서 찾아볼 수 있음.
일부는 관리, 급여 및 직원 복리후생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함. 다른 도구들은 이력서를 스캔하여 최적의 후보자를 몇 분 만에 찾음. 또 다른 도구들은 온라인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무 설명서를 작성하며, 예측 분석 및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스타 직원이 회사를 떠날 생각을 하고 있는지 판단함.
“아, 우리는 하루 종일 이러한 AI 도구와 고객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안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이력서 스크리닝 도구를 시험 중인 Holm은 말함. 그녀는 AI를 “미래”라고 부르지만, 우리는 이제 막 여정을 시작하고 있다고 주장함.
토론토의 인사 전문가 협회(HRPA) CEO인 Jodi Kovitz도 동의함.
“일의 미래가 다가오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함. “AI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므로, 우리는 어떻게 기술을 향상시키고 인재를 개발하여 이 새로운 환경에 대비할 수 있을까요?”
AI는 전 세계적으로 수억 개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HR의 도전 과제가 될 수 있음. AI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HR 산업에 완전히 통합됨에 따라 점점 더 필수적이 될 것임. 우리는 이미 이러한 첫 신호를 보고 있음. 노동 시장 분석 기관인 Lightcast의 데이터에 따르면, AI 기술을 보유한 HR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연평균 35,000달러 더 벌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에는 생성적 AI 기술을 요구하는 구인 공고가 2022년 전체에 비해 6배 증가함.
Holm은 AI 기술이 급여 차이에 전적으로 기인한다고 확신하지 않음. 자연스럽게 미래 지향적인 직원들이 수요가 있을 수 있음. 그러나 급여 인상이 인과관계에 기인하든 상관없이, 그녀는 AI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HRPA는 10월에 HR Skill UP: Leveraging AI in the Workplace라는 새로운 기초 AI 과정을 시작할 예정임. 이 과정은 기본부터 고급까지 다룸. C-Suite 리더에게 충분히 정교하지만, 경력 단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됨. 기술과 데이터 보안의 의미에 압도당하고 있다면, 약간의 교육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음.
Kovitz 자신도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 Google AI Essentials 과정을 수강함.
“HR 직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함. “하지만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배우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장합니다.”
명확한 AI 프롬프트를 작성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하며 일상 업무를 가속화하는 것은 전체 과정의 절반에 불과함.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함. 토론토의 Osler, Hoskin & Harcourt LLP의 변호사이자 기술 그룹 파트너인 Sam Ip는 HR 리더들이 AI를 위험과 이익의 균형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함. 기업은 직원 정보를 대량으로 저장하여 인력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기밀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AI가 직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지만, 여전히 인간의 감독이 필요함.
“(AI)는 도구일 뿐입니다. 매우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결국 책임은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어야 하며, 적절한 검증과 균형이 필요합니다.”라고 그는 말하며, 조직이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것을 권장함.
Holm은 AI를 사용하여 HR 부서가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사용할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목격함. 한 고객이 그녀를 성희롱 신고 조사에 도움을 요청했을 때, 그녀는 CEO와 함께 앉아 직원 핸드북을 살펴보았음.
“그가 약간 부끄러운 듯이 핸드북을 건네주며, ‘AI가 우리의 핸드북을 작성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라고 그녀는 회상함. 성희롱 정책이 누락되어 있었고, 이는 고용주에게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오류로 이어질 수 있었음. “법적 문서, 정책 또는 기타 고위험 사항에 대해서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반대로, 직무 설명서를 작성하는 데 AI를 사용하는 것은 완벽함. 이 작업은 위험이 낮음. 24시간 일반적인 휴가, 치과 보험 및 회사 투자 옵션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회사 챗봇을 만드는 것도 마찬가지임. 끝없는 이메일, 메시지 및 전화를 처리할 필요가 없음.
Holm은 AI가 얼마나 많은 일자리를 없앨 것인지가 아니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얼마나 많은 일상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이 사라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함.
“이력서 스크리닝을 위한 AI 도구가 더 나아지고 더 똑똑해질 것이라고 희망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함.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초기 단계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