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ly AI는 최근 Mastercard가 후원하는 AI 영화제를 개최했으며, 최종 후보작은 9월 3일 제81회 베니스 영화제에서 선정됨.
모든 영화는 다양한 AI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주제는 '합성 음성, 인간의 마음'임. 최종 후보작을 선정하기 위해 국제 심사위원단이 59개국에서 제출된 1,000편 이상의 단편 영화를 관람함.
우승작은 Gisele Tong의 애니메이션 스타일 단편 영화 'To Dear Me'로, '자기 발견과 치유에 대한 감동적인 탐구'로 설명됨. 이 영화는 아래에서 볼 수 있지만, 가정 폭력 장면이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할 것. 가정 폭력을 경험하고 있다면 미국에서는 1.800.799.SAFE (7233), 영국에서는 0808 2000 247, 호주에서는 1800 RESPECT (1800 737 732)로 연락하길.
2위는 Egor Kharlamov의 'One Way', 3위는 Mansha Totla의 'Jinx'로, 이는 AI로 완전히 제작된 제2차 세계대전 다큐멘터리임. 수상 기준은 영화가 AI에 의해 생성되거나 향상되어야 하며, 참가자들은 다양한 AI 도구를 사용하여 영화를 제작함. 최종 후보작과 준우승작은 Reply AI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음.
이제 인공지능이 영화 제작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음. 그래서 우리는 Reply AI의 CTO Filippo Rizzante에게 AI가 전통적인 영화 제작에 위협이 되는지 물어봄.
'AI는 도구임. AI는 존재가 아님'이라고 Filippo는 말함. '인류가 카메라를 발명했을 때, 사람들이 카메라가 사람의 영혼을 훔친다고 믿었던 것과 같은 것임.'
하지만 AI가 영화 산업에서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을까 걱정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니, '아니, 아니. 조직을 방해할 것이지 사람을 방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Filippo는 대답함. '변화하는 것은 가능한 창의적 결과뿐만 아니라 양도 변화할 것임. 17세기에는 수작업으로 책을 복사했지만, 이제는 우리가 생산할 수 있는 책의 수를 셀 수 없을 정도임. 아마도 비디오도 마찬가지일 것임. 이는 양적으로 더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미래에는 질적으로도 더 나아질 것임. 이는 아마도 비디오를 제작하는 데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할 것임. 왜냐하면 민주화가 일어나겠지만, 조직을 방해할 것임.'
Filippo는 AI가 영화 제작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한다고 봄. '우리는 현실과 AI를 혼합할 것임. 때로는 시각적 효과를 위해, 때로는 우리 경쟁에서 찾을 수 있는 단편 영화처럼, 할머니의 이야기나 과거를 창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임.'
하지만 AI는 우리가 현재 영화를 만드는 방식을 모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을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임. 'AI를 사용하면 즉석에서 영화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아마도 왕좌의 게임이 그렇게 끝나지 않을 것임'이라고 Filippo는 말함. 즉석 영화 제작은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줌. 영화에 대한 반응을 판단하기 위해 얼굴을 스캔할 수 있는 AI를 상상해보라. 그러면 줄거리를 그에 맞게 변경할 수 있음. 또는 시리즈의 결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음.
영화와 텔레비전을 위협으로 보지 말고, 오히려 오랜 시간 동안 개편이 필요했던 산업을 흔들 수 있는 요소로 볼 수 있음. 좋아하는 쇼의 시즌 사이에 최소 1년을 기다려야 하는 건 아무도 좋아하지 않음. AI가 다음 시즌을 생성해준다면 축복이 될 수 있음. 그리고 왕좌의 게임 결말에 대한 내 반응은 비인간도 쉽게 읽을 수 있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