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우리가 웹을 사용하는 방식에 미치는 영향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ChatGPT의 개발사인 OpenAI가 SearchGPT를 예고하면서 더욱 그러함. SearchGPT는 최적화된 결과 페이지 대신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AI 기반 검색 도구임.
갑자기 데자뷰가 느껴진다면, 구글이 이미 비슷한 시도를 했기 때문임. 구글은 Gemini AI 모델을 사용하여 'AI 개요' 도구를 시험했는데, 이는 SearchGPT와 마찬가지로 웹을 검색하고 검색 쿼리에 대한 요약된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됨. 이 도구는 사용자가 많은 검색 결과를 추적할 필요 없이 원하는 핵심 정보를 요약해 주는 간단한 아이디어였음.
하지만 처음에는 잘 작동하지 않았음. 몇 가지 심각한 사례에서 구글의 AI는 사용자에게 피자 소스에 접착제를 추가하라고 하거나, 독성 가스인 염소로 세탁하라고 제안했으며, 우울감을 느낄 때는 금문교에서 뛰어내리라고 언급하기도 했음. 문제는 AI 개요가 많은 출처에서 정보를 끌어올 수 있었지만,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와 함께 풍자적이거나 잘못된 정보, 악의적인 정보를 구분하는 데는 실패했음.
SearchGPT는 ChatGPT에 기반하고 있어 Gemini보다 더 성숙한 AI 모델로 간주되며, 따라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이 도구는 프로토타입 단계에 있어 공개될 때 어떻게 작동할지는 아무도 모름.
AI의 역할이 미래에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의문임. 만약 다듬어진다면 AI가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AI 검색의 정확성이 여전히 실망스러울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됨.
현재 AI는 일관성이 부족하고 응집력이 떨어짐. 사고 패턴이 이상하고 엉뚱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음.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함. 일부 모델은 Prolog와 같은 논리 프로그래밍 언어와 결합되어 추론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 이러한 구조가 없으면 AI 시스템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매우 제한적일 것임.
AI와 검색의 문제는 이러한 시스템 뒤에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강력한 프레임워크가 부족하다는 것임.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신속하게 출시하려는 욕구가 부실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AI 시스템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 외에도, 구글 검색과 같은 주요 검색 엔진의 상태에도 문제가 있음.
AI 검색의 현재 상태는 자율적인 AI 모델에 달려 있으며, 이러한 모델은 정의된 작업을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됨. 이러한 AI는 사용자가 질문하는 방법조차 모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AI는 인간의 가치, 경계 및 필수적인 맥락을 이해해야 함.
일반 시민에게 이러한 모델을 조정할 책임을 맡기는 것은 재앙이 될 수 있음. 다음 세대의 AI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중 교육이 필요함. AI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함.
AI 시스템의 효과성과 정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지만, 웹에서 정보를 찾는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이 있음. AI 시스템의 '자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AI 에이전트는 언젠가 우리의 대리인 역할을 하여 제품, 서비스 및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줄 가능성이 있음. 이는 사용자가 제품을 검색할 필요 없이 판매될 수 있도록 하여, 마케팅이 인간보다 봇에게 더 가치 있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함. 그러나 너무 많은 제품을 AI 소비자에게 밀어주는 것은 신뢰를 감소시키고 불만을 초래할 위험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