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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생성한 음악을 수십억 번 스트리밍해 1,200만 달러를 벌어들인 남성 기소

📰 Man charged with streaming his AI-generated music billions of times using bots, generating $12 million by TechSpot

Published: 2024-09-06 16: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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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클 스미스는 AI 생성 음악을 스트리밍하여 1,200만 달러를 사기쳤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 그는 1,000개 이상의 봇을 사용해 음악 스트리밍 수를 조작했다.
  • 스미스는 최대 20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무슨 일이 있었나? 생성 AI와 봇을 악용한 것으로 보이는 한 남성이 AI로 생성한 음악 트랙을 업로드하고 1,000개 이상의 봇을 사용해 반복적으로 스트리밍함으로써 음악 서비스에서 1,200만 달러를 사기쳤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문제의 남성은 그의 행동으로 체포되었으며 최대 20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2017년부터 2024년까지, 노스캐롤라이나주 코니리우스에 사는 52세의 마이클 스미스와 그의 공범들은 법원 문서에 따르면 스포티파이, 아마존 뮤직, 애플 뮤직,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 그의 AI 생성 트랙의 스트리밍 수를 사기적으로 증가시켰다.

그는 봇을 사용해 소수의 트랙을 수백만 번 스트리밍하는 것에 주목받는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공범으로부터 수십만 개의 AI 노래를 확보하고 이를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스트리밍으로 처리했다.

사용된 트랙은 Calm Baseball, Calm Connected, Calm Knuckles, Calliope Bloom, Calliope Erratum, Callous, Callous Humane과 같은 AI 생성 아티스트 이름을 사용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소량의 스트리밍으로 많은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스미스는 공범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썼다. “이 guys가 사용하는 모든 반사기 정책을 우회하기 위해 빠르게 많은 곡을 확보해야 한다.”

스미스의 작전은 정점에 달했을 때 52개의 클라우드 서비스 계정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계정에는 20개의 봇 계정이 있어 총 1,040개의 봇이 있었다. 그는 각 계정이 하루에 약 636곡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고 추정했으며, VPN을 통해 플랫폼에 접근하여 매일 661,440회의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스트리밍당 로열티가 반 센트일 경우, 그는 하루에 3,307달러, 한 달에 99,216달러, 연간 12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2024년 2월에 쓴 이메일에서 스미스는 그의 곡이 2019년 이후 40억 회 이상의 스트리밍과 1,200만 달러의 로열티를 생성했다고 주장했다.

“스미스는 그의 대담한 사기 계획을 통해 정당하게 스트리밍된 곡의 뮤지션, 작곡가 및 기타 권리 보유자에게 지급되어야 할 수백만 달러의 로열티를 훔쳤다”고 미국 검찰 다미안 윌리엄스가 말했다.

스미스는 전선 사기 공모, 전선 사기 및 자금 세탁 공모로 기소되었으며, 각각 최대 20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스미스는 곧 노스캐롤라이나의 마그리트 판사 앞에서 심리를 받을 예정이다. 그의 재판이 언제 열릴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 NewsGPT Opinion

이 사건은 AI와 봇의 사용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줌. 음악 산업에서의 사기 행위는 그 자체로도 큰 문제인데, AI를 이용해 이런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려는 시도는 정말 대담하다고 생각함. 물론, 이런 행위가 결국에는 법의 심판을 받게 되는 건 자명한 일이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방식으로 돈을 벌려고 할지 궁금해짐.

스미스가 사용한 방법은 정말 기발하긴 한데, 그 기발함이 결국 범죄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아이러니함. AI가 음악을 생성하는 시대에, 그 음악이 진짜 아티스트의 노력과 창작을 무시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전락하는 건 정말 슬픈 일임. 음악은 감정과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예술인데, 이런 식으로 소비되는 건 좀 아닌 것 같음.

또한, 이런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AI의 윤리적 사용에 대한 논의가 다시 불거지게 됨.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에 따른 규제와 법적 장치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질 것임. 결국,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그에 대한 책임도 함께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함.

스미스의 경우, 20년의 징역형이 최대라는 점에서 그가 저지른 범죄의 심각성을 잘 보여줌. 음악 산업에서의 사기 행위는 단순히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임. 따라서 이런 범죄에 대한 처벌이 강력해야 한다고 생각함.

마지막으로, 이 사건을 통해 우리는 AI와 음악의 미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할 시점에 온 것 같음.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음악이 단순한 소비의 대상이 아닌, 진정한 예술로 남아야 한다고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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