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의 구글이 다음 주에 미국 법무부가 시작한 두 번째 반독점 재판에 들어갈 예정임. 이 사건은 구글의 광고 시스템이 뉴스 출판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것이며,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빅테크 규제를 위한 더 넓은 노력의 일환임. 이는 구글이 온라인 검색을 독점했다는 최근 판결에 이어지는 것임.
이전 사건과는 달리, 이번 재판은 웹사이트 출판사와 광고주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구글의 덜 알려진 기술에 초점을 맞출 것임. 이러한 광고 도구는 지난해 구글의 3,074억 달러 수익의 75% 이상을 차지함. 광고 컨설턴트인 브라이언 위저는 '구글은 지구상에서 광고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회사임'이라고 언급함.
법무부는 주 정부의 연합체의 지원을 받아 구글이 디지털 광고 운영으로 미국 반독점 법을 위반했음을 입증하려고 함. 승소할 경우 회사 분할의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음. 구글은 경쟁자와 기술적 이점을 공유할 의무가 없으며, 자사 제품이 경쟁사와 상호 운용 가능하다고 주장함. 이번 재판은 광고 기술이 뉴스 조직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강조할 것이며, 유튜브 CEO인 닐 모한을 포함한 주요 경영진의 증언이 있을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