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생성적 AI는 거의 모든 부분에 서서히 침투하고 있음.
어떤 부분에서는 확실히 도움이 되고 시간을 절약해주지만, 다른 AI의 구현은 실제로 짜증을 유발할 수 있음.
그런 사례 중 하나가 구글의 회사 문화의 일환으로 사용될 때 발생하는 것 같음.
보고에 따르면, 마운틴 뷰의 기술 대기업이 회사의 월간 전체 회의를 조정하기 위해 새로운 AI 도구를 도입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직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음.
새로운 도구는 'Ask'라고 불리며, 구글의 월간 회의인 'Thank God It's Friday'(TGIF)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됨.
'Ask' 도구는 구글의 고위 경영진과 직원들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직원들이 제출한 질문을 요약하고 재구성하여 경영진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함.
'Ask' 도구 이전에는 구글 직원들이 Dory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질문을 제출하고 상위 경영진에게 투표할 수 있었음.
이 질문들은 회사 CEO인 순다르 피차이에게까지 도달할 수 있었음.
하지만 새로운 AI 도구가 도입되면서 상황이 바뀌었음.
구글 대변인은 새로운 접근 방식이 회의 중 직원들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두 배로 늘렸다고 제안함.
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전에는 직원의 1%만이 이러한 회의에서 질문을 했다고 함.
하지만 새로운 도구가 회사에 이익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부 직원들은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음.
일부 직원들은 이제 회의에 참석하거나 질문을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드물게 참석한다고 보고됨.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AI 도구가 질문의 어조를 부드럽게 하고 덜 걱정스럽게 만들어 경영진이 민감한 질문에 더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함.
또한, 직원들은 이 AI 도구가 직원과 리더십 간의 의미 있는 대화의 아이디어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함.
결국, 일부 직원들은 새로운 도구가 리더십 팀이 질문의 맥락을 '회피'하도록 돕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음.
AI가 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유익할 수 있다고 생각함.
구글이라는 회사가 얼마나 큰지 감안할 때 이러한 회의가 얼마나 방대할지 상상할 수 있음.
하지만 AI는 질문의 어조와 맥락을 유지하여 소통을 더 진실하고 진정성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