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아마존의 개편된 알렉사는 미국 휴가 시즌을 앞두고 10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자사의 AI가 아닌 앤트로픽의 클로드 인공지능 모델에 주로 의존할 것이라고 이 문제에 정통한 다섯 명이 로이터에 전했다.
아마존은 새로운 'Remarkable' 버전의 알렉사에 대해 월 5달러에서 10달러를 청구할 계획이며, 이는 복잡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강력한 생성 AI를 사용할 것이지만, 여전히 '클래식' 음성 비서는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6월에 보도했다.
하지만 초기 버전의 새로운 알렉사는 내부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때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때로는 프롬프트를 인식하고 응답하는 데 6초에서 7초가 걸렸다고 한 관계자가 말했다.
그래서 아마존은 자사의 AI 모델보다 성능이 더 좋은 스타트업 앤트로픽이 개발한 AI 챗봇 클로드에 의존하게 되었다고 이들은 전했다.
로이터는 이 이야기를 알렉사 전략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가진 다섯 명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보도했다. 이들은 비공식적인 문제에 대해 논의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이름을 밝히기를 거부했다.
알렉사는 주로 아마존 텔레비전과 에코 장치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타이머를 설정하고, 음악을 재생하며, 스마트 홈 제어의 중앙 허브 역할을 하고, 일회성 질문에 답할 수 있다.
하지만 아마존은 알렉사를 통해 쇼핑을 유도하려는 시도가 대부분 실패했으며, 이 부서는 여전히 수익성이 없다.
그 결과, 고위 경영진은 2024년이 알렉사가 의미 있는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줄 중요한 해라고 강조했으며, 개편된 유료 버전이 이를 달성하고 경쟁자들과 보조를 맞추는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마존은 알렉사를 구동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라고 회사 대변인이 이 이야기에 대한 로이터의 상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말했다.
"기계 학습 모델에 관해서는 아마존이 구축한 모델을 시작으로 하지만, 우리는 다양한 모델을 사용해왔고 앞으로도 사용할 것입니다 - 아마존 AI 모델인 타이탄과 미래의 아마존 모델, 그리고 파트너의 모델을 포함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라고 대변인은 말했다.
앤트로픽은 아마존이 소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 이야기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AI 파트너십
아마존은 일반적으로 내부에서 개발하지 않은 기술에 의존하는 것을 피해 사용자 경험, 데이터 수집 및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AI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파트너에게 의존하는 것은 아마존만의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은 모두 Open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자사의 일부 제품에 ChatGPT를 활용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Remarkable Alexa'로 알려진 개편된 알렉사는 10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서비스의 미리보기는 일반적으로 9월에 열리는 아마존의 연례 장치 및 서비스 행사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마존은 새로운 장치 책임자인 파노스 파나이가 지난해에 고용된 이후 첫 번째 주요 공개 행사 일정을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2022년 말에 출시된 ChatGPT는 복잡한 질문에 거의 즉각적으로 전체 문장으로 답변을 제공하며, 이는 다양한 기능을 위한 더 나은 AI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투자와 기업의 움직임을 촉발했다.
아마존은 '고객으로부터 역으로 작업한다'는 모토를 가지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지만, 알렉사 그룹 내에서는 지난해부터 AI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이들은 전했다.
아마존 직원들은 또한 고객이 현재 무료인 서비스에 대해 연간 60달러에서 120달러를 지불할 의향이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많은 고객이 이미 139달러를 프라임 멤버십에 지불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렉사 업그레이드
구상된 바에 따르면, 유료 버전의 알렉사는 사용자가 이전 질문과 답변을 바탕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알렉사 전략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말했다.
업그레이드된 알렉사는 사용자가 휴가를 위해 어떤 옷을 사야 할지와 같은 쇼핑 조언을 요청하고, 뉴스 기사를 집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이들은 전했다. 또한, 음식 주문이나 이메일 초안 작성과 같은 더 복잡한 요청을 단일 프롬프트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아마존은 새로운 알렉사가 고객의 선호도를 기억하여 아침 알람을 설정하거나 사용자가 잊어버린 경우에도 TV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녹화하도록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이 특정 내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아마존의 알렉사 계획은 지연되거나 변경될 수 있다고 이들은 전했다. 추가적인 세부 사항은 제공되지 않았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애널리스트 저스틴 포스트는 6월에 약 1억 명의 활성 알렉사 사용자가 있으며, 그 중 약 10%가 유료 버전을 선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월 요금의 하한선을 가정할 경우, 이는 연간 최소 6억 달러의 매출을 가져올 수 있다.
아마존은 5억 대의 알렉사 지원 장치를 판매했다고 하지만, 활성 사용자 수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9월 앤트로픽에 4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아마존은 고객이 자사의 기술에 조기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는 아마존이 알렉사에서 클로드를 사용하기 위해 앤트로픽에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아마존은 스타트업과의 계약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하기를 거부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도 앤트로픽에 최소 20억 달러를 투자했다.
소매업체인 아마존과 구글은 앤트로픽 거래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영국의 반독점 규제 기관으로부터 공식 조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8월에 초기 조사를 발표했으며, 더 높은 수준의 검토로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40일의 작업일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포스트는 새로운 알렉사의 출시 시기가 10월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