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대기업 Gannett가 Reviewed라는 제품 리뷰 사이트를 11월 1일부로 폐쇄한다고 결정했다고 소식통이 전함.
이 사이트는 신발부터 가전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추천을 제공하며, 기자들이 제품을 테스트하고 리뷰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하지만 최근에는 이 사이트의 리뷰가 실제로 인간에 의해 작성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Reviewed의 대변인 Lark-Marie Antón은 The Verge에 보낸 이메일에서 "Reviewed 비즈니스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평가한 결과,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소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리뷰를 제공해 준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함.
하지만 최근 Reviewed는 자체 직원들에 의해 AI 생성 제품 리뷰를 게재했다는 비판을 받음. 지난해 10월, Reviewed 직원들은 Gannett가 AI로 생성된 제품 리뷰를 게재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함. 문제의 기사들은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작성되었으며, 기사의 저자들은 LinkedIn 등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됨. 일부는 이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의문을 제기함. Gannett는 이 기사들이 AdVon Commerce라는 제3자 마케팅 회사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원래 리뷰에는 적절한 공개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함. 그러나 Gannett는 AI가 개입되었다는 주장은 부인함.
The Verge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Reviewed 콘텐츠의 마케팅 회사는 Sports Illustrated에서도 유사한 논란을 일으킨 회사와 동일함. Sports Illustrated의 경우, AI가 개입되었다는 증거가 명백했음. 저자들의 프로필 사진이 AI 이미지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었음. Sports Illustrated는 저자들의 이름이 실제가 아니라고 인정했지만, AdVon이 실제 인간이 콘텐츠를 작성했다고 보장했다고 주장함.
그러나 The Verge의 조사에 따르면 AdVon은 웹에 마케팅 콘텐츠를 스팸처럼 퍼뜨렸으며, 일부 전 직원들은 실제로 AI가 생성한 콘텐츠라고 주장함. AdVon의 CEO이자 공동 창립자인 Ben Faw는 수년간 미디어와의 연결을 통해 뉴스 매체와 계약을 체결해왔으며, 종종 자신을 부유하게 만들기 위한 정교한 마케팅 계획을 세움. AdVon의 마케팅 콘텐츠는 작은 블로그부터 Us Weekly, Los Angeles Times와 같은 매체까지 널리 퍼짐. The Verge의 보도에 대한 응답으로 Faw는 회사가 "출판사가 뉴스룸 운영 및 급여를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제휴 수익을 생성한다"고 전함. 또한 AdVon은 고객에게 "인간 전용, AI 강화 및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덧붙임.
Antón은 Reviewed 폐쇄의 이유를 제공하지 않음. 제품 리뷰는 종종 출판사에게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여겨지며, 독자들이 구매 조언을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서 유입될 수 있음. 최근 몇 달 동안 Associated Press를 포함한 다른 뉴스 조직들도 유사한 사업을 발표함. 그러나 역사적으로 뉴스 매체에 수익을 안겨준 콘텐츠조차도 Google 검색의 변화에 취약함. 일부 독립 사이트는 검색 트래픽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Google의 AI 검색 도구로의 전환이 수익을 더욱 잠식할 위험이 있음.
Reviewed의 노조 직원들은 Gannett 경영진과의 교착 상태 이후 여러 차례 제한적인 파업을 감행함. 가장 최근에는 7월에 직원들이 추가 작업을 요구받고 보상 조정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며 일시적인 작업 중단을 실시함. Gannett는 Reviewed 직원들이 회사에서 새로운 역할을 제안받을 것인지, 해고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