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디지털 아트 앱 Procreate는 기능과 예술 전반에 걸쳐 생성적 AI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취함.
이 결정은 Adobe와 다른 개발자들이 플랫폼 전반에 AI를 통합하는 빠른 움직임과 극명한 대조를 이룸.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Midjourney, OpenAI의 DALL-E, Stability AI와 같은 AI 이미지 제작자들이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포함한 온라인 콘텐츠를 대규모로 스크래핑하는 것임.
이러한 관행은 여러 AI 회사에 대한 집단 소송을 포함한 법적 도전을 초래함.
Procreate는 2011년 출시 이후 디지털 아티스트들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인터페이스와 Apple iPad 중심의 도구들로 찬사를 받음.
아티스트들은 Procreate를 통해 터치스크린과 스타일러스를 사용하여 복잡하고 고품질의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지만, AI 기능은 결코 포함되지 않을 것임.
회사는 CEO인 James Cuda가 자신의 감정을 매우 분명히 표현함.
"나는 생성적 AI를 정말 싫어함. 산업에서 일어나는 일과 아티스트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마음에 들지 않음," Cuda는 이 결정에 대한 소셜 미디어에 공개된 비디오에서 말함.
"우리는 우리의 제품에 생성적 AI를 도입하지 않을 것임."
AI 아트 전투
Procreate의 발표 목적은 AI가 인간 주도의 예술적 과정의 무결성을 어떻게 파괴하는지를 저항하기 위함임.
Procreate는 AI 생성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이 성공의 초석인 창의성을 저해할 것이라고 믿음.
예술 및 일러스트레이션 세계에서 Procreate의 결정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음.
AI 기반 플랫폼이 아티스트의 작업을 동의 없이 또는 보상 없이 착취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있었음.
이러한 반발은 AI 이미지 생성기를 시험해보려는 브랜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음.
예를 들어, 일러스트 앱 Clip Studio Paint는 2022년 사용자 기반의 불만이 쏟아진 후 AI 이미지 생성기 계획을 취소함.
Adobe는 여러 생성적 AI 기능을 제품 플랫폼에 통합했지만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함.
Adobe가 사용자 콘텐츠를 AI 모델 훈련에 활용할 것처럼 보이는 서비스 약관을 조용히 업데이트했을 때, 큰 소란이 일어났고 심지어 보이콧 서약도 있었음.
Adobe는 고객 콘텐츠로 AI를 훈련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했지만, 여전히 이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서비스 약관을 수정할 필요가 있었음.
다른 플랫폼에서 AI의 빠른 채택은 모든 아티스트가 생성적 AI가 인간의 창의성과 본질적으로 상충하지 않는다고 동의하지 않음을 보여줌.
AI 도구는 디지털 캔버스에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또 다른 출처로 취급될 수 있으며, 창작을 대체하기보다는 촉진할 수 있음.
더 비관적으로 보면, Procreate의 강력한 선언은 Canva, Adobe, Figma 또는 AI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 다른 일러스트 플랫폼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 잡음.
Procreate는 AI 도구를 거부하는 아티스트의 동맹으로 주장할 수 있지만, 다른 플랫폼은 그럴 수 없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이미지 생성기에 대한 법적 및 규제 전투는 끝나지 않았음.
결과는 Procreate가 예견적이거나 완고하게 보일 수 있지만, 전체 이야기에서 분명히 자리를 차지할 것임.
"우리의 제품은 항상 인간이 무언가를 창조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설계되고 개발됨," Cuda가 말함.
"이 이야기가 어디로 갈지, 어떻게 끝날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우리는 인간의 창의성을 지원하는 올바른 길에 있다고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