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애플 워치 X,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를 앞두고 구글이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최신 스마트워치, 구글 제미니 플랫폼에 추가될 여러 AI 기능을 공개함.
구글은 픽셀 9의 리뷰 샘플을 제작자들에게 보내고 있으며, 고객에게 배송되기 전 리뷰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음. 하지만 상황이 순조롭지 않은 듯. 여러 리뷰어들이 구글이 팀 픽셀 프로그램의 제작자들에게 픽셀 9을 다른 기기보다 선호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음.
한 기술 리뷰어인 마크의 테크는 팀 픽셀 프로그램의 유출된 스크린샷을 공유했음. 여기에는 사용자가 픽셀 9을 선호하지 않으면 구글과의 관계를 종료할 것이라는 '브랜드 사랑' 섹션이 포함되어 있음. 정말 잔인함.
마크는 이후 트윗에서 팀 픽셀이 구글이 사용하는 PR 회사인 1000heads에 의해 운영된다고 지적했음. 따라서 구글이 직접적으로 이러한 조건을 요구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 결정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구글에게 있음.
구글의 이러한 행동은 좋지 않은 모습임. 긍정적인 피드백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임. 사실, 이는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음. 만약 구글의 팀 픽셀 프로그램이 제작자들에게 픽셀 기기를 다른 브랜드보다 선호하도록 요구한다면, 이는 FTC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폰서십으로 공개해야 함. 이를 실패할 경우 기만적인 광고로 간주될 수 있음. 그래서 구글에게는 꽤 큰 실수임.
게다가, 픽셀 9 기기에 대한 어떤 리뷰를 신뢰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김. 일부 제작자들은 이 유출 이후 팀 픽셀과의 파트너십을 중단했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음. 작은 제작자들은 구글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할 수 있지만, 청중에 대한 책임이 더 중요함. 픽셀 9 기기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 팀 픽셀 계약으로 인해 구글에 편향된 리뷰를 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과거에 애플과 다른 브랜드(구글 포함)는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리뷰어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혐의를 받았음. 비록 가장 윤리적인 결정은 아니지만, 적어도 법을 위반하지는 않음. 구글은 이번 사건에 대해 피해 통제를 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