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회사 알파벳(GOOGL-Q)은 목요일에 AI 생성 요약 기능을 6개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음. 이는 문제투성이의 출시 이후 두 달 만의 일임.
검색 대기업은 AI 개요(AI Overviews)를 도입했으며, 이는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전통적인 웹 링크 전에 표시됨. 이 기능은 5월에 모든 미국 사용자에게 제공되었으며, 1년 동안 제한된 버전을 시험 운영한 후임.
이 기능은 사실과 다른 답변의 스크린샷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큰 비판을 받았음. 예를 들어, 피자 레시피에 접착제가 재료로 나열되거나,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무슬림이라는 답변이 포함된 경우가 있었음.
구글은 “이상하고 잘못된 개요”를 인정하고, 5월 말 블로그 게시물에서 제품 업데이트를 발표했음. 이 업데이트는 AI 답변이 표시될 쿼리에 대한 제한을 추가하고, 레딧과 같은 웹사이트에서 생성된 사용자 콘텐츠가 답변의 출처로 사용되는 것을 제한했음.
구글의 제품 수석 이사인 헤마 부다라주(Hema Budaraju)는 수요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말했음. 그녀는 이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들이 더 높은 만족도를 보고하고,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보다 더 긴 쿼리를 검색했다고 언급했음.
AI 개요는 이제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멕시코, 영국에 현지 언어인 힌디어와 포르투갈어로 제공됨. 구글은 이 기능에 하이퍼링크도 추가하고 있으며, 웹사이트는 AI 생성 답변의 오른쪽에 표시될 것임. 회사는 또한 개요 텍스트 내에 직접 링크를 추가하는 추가 업데이트를 내부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음.
이 업데이트는 소비자들이 출처 웹사이트로 클릭하여 유입되는 트래픽을 잃을 가능성에 대한 미디어 산업의 우려 속에서 이루어짐. 부다라주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구글, 소비자, 출판사 모두에게 “삼중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음.
지난주 미국 판사는 구글이 검색에서 불법 독점 상태에 있다고 판결했으며, 이는 알파벳의 분할을 강제할 수 있는 재판의 길을 열어줌.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오픈AI와 같은 경쟁업체의 AI 발전은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