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는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AI 및 검색 분야의 경쟁자가 됨.
이로 인해 두 회사의 파트너십이 더욱 복잡해짐. 두 회사 모두 유사한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음.
OpenAI의 SearchGPT 도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에 도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지난달, 마이크로소프트는 2024 회계연도를 마감함. 회사는 647억 달러의 수익을 보고했으며, 전체 연간 수익은 2451억 달러에 달하고 모든 부문에서 상승세를 보임.
보고서 이후, 투자자들은 AI 프로젝트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과도한 지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함. 이는 반드시 유사한 수익 결과를 반영하지 않음.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보안 실패에 대한 반발로 보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임. CEO 사티아 나델라는 최근 보안이 기술 스택의 모든 계층을 뒷받침하는 최우선 과제라고 언급함.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를 검색 및 광고 분야의 경쟁자로 나열했으며, 아마존과 구글도 포함됨.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의 파트너십을 더욱 복잡하게 만듦. 특히 전자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ChatGPT 제작사에 대한 투자와 AI 기반 기술의 광범위한 채택이 이루어지고 있음.
SearchGPT는 Bing과 Google에 도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OpenAI와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기술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더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을 통합하고 있음.
예를 들어, OpenAI는 최근 임시 프로토타입 검색 도구인 SearchGPT를 공개함. 이 검색 도구는 아직 일부 사용자에게만 제한되어 있지만, 이미 검색 분야의 주요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SearchGPT는 특히 구글이 검색에서 독점자로 간주된 반독점 판결 이후 구글에 도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전 구글 엔지니어는 구글이 반독점 판결과 규제 대기보다 SearchGPT와 관련된 문제를 더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언급함. 구글은 법원의 판결에 항소할 가능성이 높으며, 규제 과정이 지연될 것으로 보임. 엔지니어는 OpenAI의 SearchGPT 출현이 구글이 즉각적으로 해결해야 할 더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함.
Gmail 제작자 폴 부흐하이트는 구글이 AI와 관련하여 검색 지배력을 유지할 기회를 놓쳤다고 언급함. 구글은 방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최근 '구글 AI 개요' 기능이 바위를 먹고 자살을 권장하는 등의 실패로 인해 상황이 더욱 악화됨.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은 점차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4월에는 1억 4천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에 도달함. 회사는 플랫폼의 엄청난 성공과 성장을 AI 덕분으로 돌림. 그러나 사용자들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엔진인 구글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애플조차도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을 대체하기 위해 얼마를 지불하더라도 구글을 포기할 수 없다고 인정함.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비슷한 거래를 유치하기 위해 최대 150억 달러를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를 '게임 체인저 기회'라고 정의함. 아이폰 제조사는 Bing의 검색 품질 문제를 주요 장애물로 지적함.
애플은 다양한 검색 엔진 옵션이 없지만, 구글은 애플 기기에서 기본 검색 엔진을 유지하기 위해 무려 260억 달러를 지불함. SearchGPT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수를 바로잡을 경우,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흥미롭게 지켜봐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