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저널리즘 상황이 좋지 않음. 올해 Bell Media, VICE, CBC가 모두 대규모 해고를 발표함. 미국에서도 Washington Post, LA Times, Vox, NPR 등에서 인력 감축이 있었음. Northwestern University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23년에는 평균적으로 매주 두 개 반의 미국 신문이 문을 닫았음(작년의 두 개에서 증가).
이런 상황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저널리즘을 100년 이상 지탱해온 광고 모델이 붕괴했기 때문임. 간단히 말해, Google과 Meta가 더 나은 광고 기계를 구축했고, 그 과정에서 저널리즘의 비즈니스 모델을 무너뜨렸음.
15년 또는 20년 전에는 많은 출판사들이 소셜 미디어 회사와 거래를 하며 더 큰 독자층과 클릭 수를 기대했음. 하지만 이 거래들은 파우스투스의 거래처럼 되버렸음. 저널리즘 산업은 급락했고, Google과 Meta는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회사 중 두 곳이 되었음.
이제 우리는 OpenAI와 같은 새로운 기술 회사와 다시 같은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름. 지난 몇 년 동안 OpenAI는 법적 회색 지대에서 뉴스 콘텐츠를 사용해 모델을 훈련했음. 일부 뉴스 매체는 OpenAI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하기로 선택했지만, 많은 출판사들은 상황을 감지하고 OpenAI와 거래를 체결하기로 결정했음.
Julia Angwin은 빅테크와 저널리즘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오랫동안 우려해왔음. 그녀는 MySpace에 대한 책을 썼고, 빅테크의 부상을 기록했으며, Wall Street Journal에서 기술 보도로 퓰리처상을 수상했음. 그녀는 처음에 소셜 미디어 회사와 거래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다고 경고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였음.
현재 그녀는 New York Times의 기고 의견 작가이자 AI 시대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저널리즘 스타트업 Proof News의 CEO로서 다시 경고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