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기술 부문은 상대적으로 건강하지만, 미국의 기술 부문과 비교할 수는 없음. 미국은 일부 대형 기술 기업들이 거래되고 있으며, AI 거인들과 유망한 AI 스타트업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이에 비해 캐나다는 AI 제품과 서비스에 기반한 기업들이나 AI의 선구자들이 적은 편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 및 기타 부문에서 많은 캐나다 기업들이 시장을 휩쓰는 AI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음. 그 중 두 개의 기업이 특히 눈에 띄고 있음.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 회사인 Thomson Reuters(TSX:TRI)는 신문 사업에서 시작됨. 이 회사는 그 전통을 고수하며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대기업 중 하나로 성장함. 그러나 이 회사의 큰 부분은 특정 산업의 전문가들을 위한 전문 서비스와 도구(제품)임. 주로 법률 및 세무 분야에 집중됨.
많은 제품들이 이제 생성적 AI로 강화되어 사용자 기반에 더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 회사는 AI에 대해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제품이 각자의 틈새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보장하고 있음. AI 채택이 올해 2분기 매출 6% 증가의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음.
현재 주가는 연중 최고가에서 9.2%의 적당한 할인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저평가된 주식 목록에 포함되기에는 부족함. 하락은 현재 시장 침체보다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지만, 이 침체가 주가를 더 끌어내릴 것임. 더 나은 가격에 구매할 계획이라면, 이달 말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 수 있음. 그 하락에도 불구하고, 이 주식의 5년 수익률은 134%를 넘음.
전자상거래 회사인 Shopify(TSX:SHOP)는 글로벌 영향력이 큰 몇 안 되는 캐나다 기술 대기업 중 하나임.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회사 중 하나이며, 한때 캐나다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장 기업이었음.
하지만 이 주식은 한때 83% 이상의 가치를 잃는 큰 조정을 겪었고, 여전히 그 하락에서 회복 중임. 회복 경로는 순탄치 않음. 이 회사는 비즈니스 모델/플랫폼에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AI는 이러한 전반적인 변화의 큰 부분임. Shopify 플랫폼의 핵심에 AI 기능을 통합하는 것 외에도, Shopify 생태계에서 AI 앱과 도구의 급증을 경험하고 있음.
회사가 소유한 AI 추가 기능이나 제3자 제작의 AI 추가 기능이 시장 지배력의 새로운 촉매제가 된다면, 투자자들은 Shopify의 빠른 성장 초기 시절을 정의했던 성장 급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임.